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2017]사회복지실천론
이현주 교수님
과목명 : [2017]사회복지실천론
수강신청 : 2017-09-06 ~ 2017-10-24
교육기간 : 2017-10-25 ~ 2018-02-0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2017]사회복지실천론
운영교.강사명 이현주 교수님
년도/학기 2017년/2-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한다.
4. 사회복지의 기본틀과 사회복지실천 모델을 이해한다.
5.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면접과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 제 물 : 2017-11-23 ~ 2018-01-02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8-01-10 ~ 2018-01-14
- 중간고사 :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7-12-27 ~ 2017-12-28
- 쪽지시험 : 2018-01-25 ~ 2018-01-26
- 기말고사 : 2018-02-14 ~ 2018-02-15
- 과제평가 : 2018-02-14 ~ 2018-02-15
- 토론평가 : 2018-02-14 ~ 2018-02-15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사회복지실천론 (2017주교재)
- 저   자 : 윤선오,김우호,서보준
- 출판사 : 양서원
- 정   보 : 지식정보사회의 급속한 진행, 국제화의 확산, 사회양극화의 심화 등은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렇듯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복지환경은 사회복지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새로운 지적, 실천적 능력들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이란 올바른 사회복지전달체계를 통해 사회복지자원들을 최대한 동원하여 사회구성원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제반 노력들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론』은 변화하는 시대상황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전문가들의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새로운 시도와 산발적인 노력들을 종합적, 전문적, 함축적으로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면서 출간되었다. 총 1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제1장은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에 대한 이해를 다루었고, 제2장과 제3장은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본적이고 전문적 개념 및 이론들을 소개하였으며, 제4장, 제5장, 제6장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사회복지현장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제7장에서는 실천현장의 사례관리를, 제8장부터 제13장까지는 사회복지실천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집필자들은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대학, 연구소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연구결과와 경험들을 이 책을 통해 함축 ․ 수록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였다. 사회복지전공자뿐만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사회복지실천론(부교재1)
- 저   자 : 김혜영 외
- 출판사 : 공동체
- 정   보 : 책소개『사회복지실천론』은 총 3부로 이루어진 교재로 사회복지 실천의 개관, 상호작용과정으로서의 사회복지 실천, 사회복지실천과정론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사회복지실천론
- 저   자 : 이원숙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사회복지 전공생들과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에게 사회복지실천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애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실천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주요한 이론과 실천에 관한 내용이 13개 장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45차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차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을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7-10-25 ~
2017-11-07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비판적 사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창조적 사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조적 사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배경
주 제 :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및 이념적 배경에 대하여 분류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도주의 및 박애주의
② 민주주의 및 사회주의
③ 사회진화론
④ 개인주의
⑤ 다양화
⑥ 미학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 2017-11-01 ~
2017-11-14
1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주 제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보관 운동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과정을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② 인보관 운동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 어떻게 이동하였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이해하고 두 관점의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이동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주 제 : 
① 집단사회사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하게 되었는지 정리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 어떻게 재이동하였으며 실천 모델이 개발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사회사업의 발달
②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재이동 및 실천 모델의 개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 2017-11-08 ~
2017-11-21
1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주 제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도적으로 발전해 온 과정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
② KAVA 및 외원단체의 활동내용
③ 외원단체의 영향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주 제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도적으로 발전해 온 과정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
② 제도적 발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주 제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를 조명할 수 있다.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4 2017-11-15 ~
2017-11-28
1교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발생하는 가치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토론 실시
2교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원칙과 윤리적 결정과정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5 2017-11-22 ~
2017-12-05
1교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주 제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이해한다.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이해한다.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과제 실시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현장
주 제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을 분류할 수 있다.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을 분류할 수 있다.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을 분류할 수 있다.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을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사의 역할
주 제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6 2017-11-29 ~
2017-12-12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1)
주 제 : 
① 지역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③ 학교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역사회복지
② 아동복지
③ 학교사회복지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2)
주 제 : 
① 노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② 의료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③ 정신보건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노인복지
② 의료사회복지
③ 정신보건사회복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3)
주 제 : 
① 장애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② 여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③ 가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장애인복지
② 여성복지
③ 가족복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7 2017-12-06 ~
2017-12-19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주 제 : 
①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 모델을 포괄하는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을 정의할 수 있다.
② 실천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
② 실천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체계의 개념 및 성격과 활동
주 제 : 
① 개인-환경 간 상호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일반체계의 기본적 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체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③ 투입, 전환과정, 산출, 피드백의 체계 내의 활동 과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의 기본 성격
② 체계와 관련된 개념
③ 체계 내의 활동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주 제 : 
① 체계가 가지고 있는 행동의 규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내의 긴장상태를 파악하고 정리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체계이론이 가지는 의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 행동규칙
② 긴장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④ 체계이론의 의의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8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7-12-20 ~
2018-01-02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1)
주 제 : 
① 관계형성의 개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관계형성의 개념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2)
주 제 : 
①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특징을 존중하는 개별화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하는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별화
② 의도적인 감정표현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3)
주 제 : 
① 클라이언트를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관계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심판적 태도의 정의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제시할 수 있다.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돕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비밀보장의 원칙을 이해하고 그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용
② 비심판적 태도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④ 비밀보장의 원칙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0 2017-12-27 ~
2018-01-09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개념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2)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형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형태
② 면접의 기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주 제 : 
① 면접의 기록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을 이해하고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기록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1 2018-01-03 ~
2018-01-16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접수 및 자료수집
주 제 : 
① 접수의 과정과 관계형성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할 일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수집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와 관계형성
② 자료수집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사정과 계획
주 제 : 
① 사정이라는 과정은 무엇이며 사정은 어떠한 과업들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가계도와 생태도 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사정의 기술을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계획 수립의 단계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계약시 주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정의 목적과 과업
② 사정의 기술
③ 계획수립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3)-개입과 종결
주 제 : 
① 개입의 목표와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행해야 할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의 종류와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여러 가지 과업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단계
② 평가와 종결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2 2018-01-10 ~
2018-01-23
1교시 :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사례관리가 도입된 배경과 실천의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 관리의 특성을 구분하여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② 사례관리의 개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개념
주 제 : 
① 사례관리의 여섯 가지의 각 기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에 있어 사례관리자가 하는 역할을 숙지하고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기능
② 사례관리자의 역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례관리 과정
주 제 : 
①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접수의 과정과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자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는 과정과 각 사례를 조정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례관리의 과정을 평가하는 점검과 재사정 과정, 평가의 과정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 및 사정
②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③ 개입과 조정
④ 점검과 재사정, 평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3 2018-01-17 ~
2018-01-30
1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주 제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주요 실천 개념
주 제 : 
① 클라이언트중심 접근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실천 개념인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치성과 자유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② 일치성과 자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실천과정
주 제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과업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② 상담 중기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④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을 활용하는 실천 현장의 사례를 이해하고 이 접근법에 대한 평가를 비판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
② 상담 중기
③ 상담 종결
④ 활용 및 평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4 2018-01-24 ~
2018-02-06
1교시 :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주 제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1)
주 제 : 
① 접수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과업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를 청취하는 방법과 어떻게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③ 부정적 인지와 사고체계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단계
② 문제청취
③ 문제 우선순위의 설정
④ 부정적 인지·사고체계 탐색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2)
주 제 : 
① 자료수집단계에서 문제를 기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갖게 되는 정황을 분석할 수 있다.
③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하는 방법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과제를 내주는 방법과 평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전 자료수집
② 부정적 인지·사고체계의 정황 분석
③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
④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및 평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5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