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2017]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이현정 교수님
과목명 : [2017]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수강신청 : 2017-09-06 ~ 2017-10-24
교육기간 : 2017-10-25 ~ 2018-02-0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2017]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운영교.강사명 이현정 교수님
년도/학기 2017년/2-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에서 현대까지 사상가들의 사상과 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설명 할 수 있다.
5. 영유아 프로그램의 방법 및 유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 제 물 : 2017-11-23 ~ 2018-01-02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8-01-10 ~ 2018-01-14
- 중간고사 :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7-12-27 ~ 2017-12-28
- 쪽지시험 : 2018-01-25 ~ 2018-01-26
- 기말고사 : 2018-02-14 ~ 2018-02-15
- 과제평가 : 2018-02-14 ~ 2018-02-15
- 토론평가 : 2018-02-14 ~ 2018-02-15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2017주교재)
- 저   자 : 황해익 외
- 출판사 : 공동체
- 정   보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영유아들의 교육과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제시함으로써 장래 영유아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영유아 교육과 보육 현장 교사들에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적용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부교재1)
- 저   자 : 문혁준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 이 책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해 이론서입니다.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부교재2)
- 저   자 : 조성자, 김정은, 박성은, 정동희, 정인숙, 천향숙, 최혜정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 이 책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교육방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45차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차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2018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18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을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7-10-25 ~
2017-11-07
1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주 제 : 
①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② 영·유아 프로그램의 구성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문혁준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p. 11~30에서 발췌함. 서울: 창지사. - 조성자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pp. 13~14에서 일부 발췌함. 서울: 창지사.
2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주 제 : 
① 근대 이전과 근대의 사상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의 사상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근대 이전과 근대의 사상적 배경
② 현대의 사상적 배경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배경
주 제 : 
① 영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으로서 성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으로서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
② 행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생태학적 이론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 2017-11-01 ~
2017-11-14
1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배경내용
주 제 : 
① 가족기능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를 통한 보육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배경으로서 정보화·세계화의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족기능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
② 정보화·세계화의 진행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조성자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pp. 69~83. 서울: 창지사
2교시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주 제 : 
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조성자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pp. 69~89. 서울: 창지사
3교시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및 모형
주 제 : 
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모형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김혜경(201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p. 57~118. 서울: 창지사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 2017-11-08 ~
2017-11-21
1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유형
주 제 : 
① 연령별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운영시간별 프로그램을 적용 할 수 있다.
③ 어린이집의 설치 및 유형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연령별프로그램
② 운영시간별프로그램
③ 어린이집의 설치 및 유형분류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조성자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pp. 69~83. 서울: 창지사
2교시 :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사항 및 교사의 역할
주 제 : 
① 영·유아프로그램 운영시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프로그램 운영시 교사의 역할을 교육에 적용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프로그램 운영시 고려사항
② 영·유아프로그램 운영시 교사의 역할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조성자 외(2014).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pp. 69~89. 서울: 창지사
3교시 : 만2세 미만 영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주 제 : 
①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만 2세 미만 영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
② 만 2세 미만 영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김혜경(201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p. 57~118. 서울: 창지사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4 2017-11-15 ~
2017-11-28
1교시 : 만 2세 영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주 제 : 
① 만 2세 영아의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만 2세 영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성
② 만 2세 영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 토론 실시
2교시 : 유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1)
주 제 : 
① 유아의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의 발달 특성
② 유아의 보육계획 및 운영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교시 : 유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2)
주 제 : 
① 유아프로그램의 하루일과 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프로그램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프로그램의 하루일과 운영
② 유아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토론 : 영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토의해 보세요.
5 2017-11-22 ~
2017-12-05
1교시 :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 (1)
주 제 : 
① 보육환경 구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흥미영역 구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보육환경 구성의 원리
② 흥미영역 구성의 원리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과제 실시
2교시 :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 (2)
주 제 : 
①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외환경 구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 원리
② 실외환경 구성의 원리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 (3)
주 제 : 
① 영아(만2세미만, 만2세)의 보육환경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의 보육환경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만2세미만, 만2세)의 보육환경 구성
② 유아의 보육환경 구성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6 2017-11-29 ~
2017-12-12
1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 (1)
주 제 : 
① 영유아 중심의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중심의 프로그램
② 발달에 적합한 실제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 (2)
주 제 : 
① 다양한 철학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다양한 철학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
②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다문화 프로그램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영유아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 (3)
주 제 : 
①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종일제 및 영아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②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종일제 및 영아프로그램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7 2017-12-06 ~
2017-12-19
1교시 :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주 제 :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몬테소리 프로그램 (2)
주 제 :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및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몬테소리 환경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및 활동
② 몬테소리 환경구성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몬테소리 프로그램 (3)
주 제 : 
①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및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및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및 평가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및 시사점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8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7-12-20 ~
2018-01-02
1교시 : 프로젝트 접근법 (1)
주 제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프로젝트 접근법 (2)
주 제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 중 준비 시작단계를 설명 할 수 있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 중 전개 마무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준비, 시작단계)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전개, 마무리단계)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프로젝트 접근법 (3)
주 제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중 준비 시작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중 전개 마무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준비, 시작단계)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전개, 마무리단계)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10 2017-12-27 ~
2018-01-09
1교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주 제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및 특성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주 제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운영을 알 수 있다.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운영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운영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운영환경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주 제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원과 역할을 알 수 있다.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원과 역할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11 2018-01-03 ~
2018-01-16
1교시 : 발도르프 프로그램 (1)
주 제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발도르프 프로그램 (2)
주 제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 운영의 목표를 알 수 있다.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목표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내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발도르프 프로그램 (3)
주 제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 운영의 환경구성 및 교사역할을 알 수 있다.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운영의 환경구성 및 교사역할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12 2018-01-10 ~
2018-01-23
1교시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주 제 : 
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배경 및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운영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배경 및 개념
②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③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운영원리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2)
주 제 :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태유아교육 실천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② 생태유아교육 실천 프로그램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3)
주 제 : 
① 생태유아교육의 실제를 통한 환경구성을 알 수 있다.
② 생태유아교육의 실제를 통한 일과운영 및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태유아교육 운영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생태유아교육의 실제를 통한 환경구성
② 생태유아교육의 실제를 통한 일과 운영 및 구성
③ 생태유아교육 운영사례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13 2018-01-17 ~
2018-01-30
1교시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1)
주 제 : 
①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하고 적용 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특징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② 표준보육과정의 특징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2교시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2)
주 제 : 
① 3-5세 누리과정 도입배경 및 누리과정의 제정을 설명 할 수 있다.
② 연령별 누리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3-5세 누리과정 도입 배경 및 누리과정 제정
② 연령별 누리과정 적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교시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3)
주 제 :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실제(만 2세미만, 만 2세 보육과정)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실제(만 3~5세 보육과정)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실제(만 2세미만, 만 2세 보육과정)
②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실제(만 3~5세 보육과정)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14 2018-01-24 ~
2018-02-06
1교시 :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1)
주 제 : 
① 평가의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평가의 이해
②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원격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2교시 : 영유아프로그램 평가 (2)
주 제 : 
①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어린이집 평가인증 과정 및 지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 평가인증 이해
② 어린이집 평가인증 과정 및 지표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3교시 : 영유아프로그램 평가 (3)
주 제 : 
① 평가인증 결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평가인증의 활용 및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평가인증 결과
② 평가인증의 활용 및 기대효과

▶ 학습도입
▶ 사전평가
▶ 생각해보기
▶ 요약정리
▶ 수업자료 : 교안다운로드, 음성파일, 용어사전
15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