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2017]청소년지도방법론
박소영 교수님
과목명 : [2017]청소년지도방법론
수강신청 : 2017-09-06 ~ 2017-10-24
교육기간 : 2017-10-25 ~ 2018-02-0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2017]청소년지도방법론
운영교.강사명 박소영 교수님
년도/학기 2017년/2-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인간발달 단계에서 청소년기가 갖는 특징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흥미와 상황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 방법의 이론적, 역사적 근거와 다양한 방식의 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방법의 다양한 방식을 실제 청소년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 제 물 : 2017-11-23 ~ 2018-01-02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8-01-10 ~ 2018-01-14
- 중간고사 :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7-12-27 ~ 2017-12-28
- 쪽지시험 : 2018-01-25 ~ 2018-01-26
- 기말고사 : 2018-02-14 ~ 2018-02-15
- 과제평가 : 2018-02-14 ~ 2018-02-15
- 토론평가 : 2018-02-14 ~ 2018-02-15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청소년지도방법론(2017주교재)
- 저   자 : 성열준 외
- 출판사 : 양서원
- 정   보 : 급변하는 시대, 무럭무럭 자라나는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바라보며 󰡔청소년지도방법론󰡕집필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비록 완전하지는 못할지라도 씨를 뿌리고, 가꾸고, 튼실한 뿌리를 내려 알차게 열매 맺기를 바라는 어버이의 진실한 마음가짐으로 집필에 임해 봅니다. 우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청소년들을 일선에서 가르치고 지도해야 할 청소년지도사들에게 진정한 열정과 사랑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청소년 개인의 개성을 인정하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아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지도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전문 지식 습득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본서는 최신 통계 자료와 도표, 참고문헌 등을 제시하여 청소년지도에 뜻을 품고 있는 미래의 청소년지도사들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교수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3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부는 한국사회의 특성, 역사적 조망, 사회적인 맥락에서 본 청소년기의 특징과 발달, 청소년의 도덕의식 등 제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문화를 살펴보고 그들 문화의 이해를 통해 청소년기에 겪는 주요 정서와 장애에 대해 고찰하고,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짚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정책과 관련법, 청소년 관련 연구기관이나 국제 청소년 기구까지 두루두루 살펴보았습니다. 제2부에서는 다년간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습득한 경험들을 토대로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설명과 청소년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지도자로서의 방향성 제시, 청소년진로지도의 현황과 과제,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제를 통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제3부에서는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 대상별 청소년지도방법은 물론 실천현장에서의 지도방법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비행의 예방과 제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청소년활동지도론(부교재1)
- 저   자 : 권일남, 정철상, 김진호, 김영철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책소개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이론적 지침서. 청소년발달의 이해를 기초로 한 청소년활동의 정의 및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반을 정리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그 가치를 재인식하도록 하는 내용을 보다 많이 포함시켰으며, 청소년활동의 인증 영역을 추가하였다. [양장본]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부교재2)
- 저   자 : 한상철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청소년 지도를 위한 연구서. 청소년학의 역사적 발생 배경과 학문 구조, 청소년 개체를 심리학적, 문화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했다. 또한 청소년 문제행동과 행정 및 정책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45차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차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을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7-10-25 ~
2017-11-07
1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1)
주 제 : 
① 청소년에 대한 고대 희랍시대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에 대한 중세와 계몽기의 관점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③ 청소년에 대한 근대 말과 20세기 초의 관점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고대 희랍시대
② 중세와 계몽기
③ 근대 말과 20세기 초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2)
주 제 : 
① 20세기의 청소년에 대한 시대별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20세기의 청소년과 현대의 청소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20세기의 청소년
② 현대의 청소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3)
주 제 : 
① 한국의 사회에서의 청소년들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고정관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의 사회변화와 청소년
② 청소년에 대한 고정관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 2017-11-01 ~
2017-11-14
1교시 :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주 제 : 
① 청소년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범위와 특성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의 의미
② 청소년기의 범위 및 특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주 제 : 
①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의 형성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②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범주
③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의 형성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주 제 : 
① 생태학적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정환경의 특성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모형
② 가정환경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 2017-11-08 ~
2017-11-21
1교시 : 학교환경과 교우관계
주 제 : 
① 학교환경과 청소년과의 관계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들의 교우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교환경과 청소년
② 교우관계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주 제 : 
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영향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의미와 특징
②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영향
③ 청소년기의 연애관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세대에 대한 개념과 이해
주 제 : 
① 세대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세대의 특징을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세대(generation)의 정의
② 청소년세대의 지칭
③ 청소년세대의 특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4 2017-11-15 ~
2017-11-28
1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1)
주 제 : 
① 문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의 구성요소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문화의 성격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화의 특성
② 문화의 구성요소
③ 청소년문화의 성격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토론 실시
2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2)
주 제 : 청소년 문화(공동체문화,표현문화,소비문화,정치문화,성문화)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공동체문화
② 표현문화
③ 소비문화
④ 정치문화
⑤ 성문화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3)
주 제 : 
① 청소년 문화의 속성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미디어의 영향력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 문화의 속성
② 청소년과 미디어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5 2017-11-22 ~
2017-12-05
1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4)
주 제 : 
①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문화의 문제점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과 미디어
②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과제 실시
2교시 : 정신건강의 이해
주 제 : 
①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를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건강의 이해
②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장애
주 제 :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장애들(스트레스,청소년우울증,자살,인터넷중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스트레스 주요 원인
② 청소년 우울증의 주요 특징(White,1989)
③ 자살
④ 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6 2017-11-29 ~
2017-12-12
1교시 : 청소년 지도(1)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와 유사 개념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 내용을 구성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징
② 청소년지도 의미의 변천과정(Sir Alex Smith)
③ 우리나라 청소년 지도의 의미 변화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 지도(2)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와 유사 개념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 내용을 구성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와 유사 개념들과의 관계
② 청소년지도 내용의 구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 지도(3)
주 제 : 청소년지도의 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의 기본전제
② 청소년지도의 원리
③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7 2017-12-06 ~
2017-12-19
1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이해(1)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사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사의 개념과 유형
②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③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이해(2) & 리더십에 대한 이해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② 리더십의 개념과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과제
② 리더십에 대한 이해[청소년지도자의 지도력]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리더십의 종류
주 제 : 
① 전통적 리더십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최근의 리더십이론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통적 리더십이론
② 최근의 리더십이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8 2017-12-17 오전 9:00:00 ~
2017-12-2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7-12-20 ~
2018-01-02
1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주 제 : 청소년지도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섬김의 능력 향상
② 갈등해결능력
③ 이미지메이킹 연출
④ 동기부여의 능력향상
⑤ 리더십능력 향상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전단계(1)
주 제 : 
① 지도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특성을 진단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사전단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사전단계(2) & 초기단계
주 제 : 
① 집단을 구성할 수 있다.
② 초기단계의 과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전단계
② 초기단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0 2017-12-27 ~
2018-01-09
1교시 : 중간단계(1)
주 제 : 중간단계의 과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중간단계의 성격
② 활동안내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중간단계(2) & 종결단계
주 제 : 
① 지도사의 개입전략을 세울 수 있다.
② 종결단계의 과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중간단계
② 종결단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자율참여의 원리(1)
주 제 : 
① 자율참여의 필요성과 의미를 말할 수 있다.
② 자율참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율참여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율참여의 필요성
② 자율참여의 의미
③ 자율참여의 의의
④ 자율참여의 특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1 2018-01-03 ~
2018-01-16
1교시 : 자율참여의 원리(2)
주 제 : 
① 자율참여의 이상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자율참여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율참여의 촉진전략을 세울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율참여의 이상적 모델(활동물입)
② 자율참여의 방법
③ 자율참여의 촉진전략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심성계발의 원리(1)
주 제 : 
① 심성계발의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②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를 제시할 수 있다.
④ 상호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심성계발의 필요성
②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③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④ 상호반응(interaction):상호교류분석 이론(E.Berne)
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심성계발의 원리(2) &문제해결의 원리(1)
주 제 : 
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② 심성계발 프로그램 진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문제해결법의 의미와 접근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② 심성계발 프로그램 진행방법
③ 문제해결법의 원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2 2018-01-10 ~
2018-01-23
1교시 : 문제해결의 원리(2)
주 제 : 
①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과제를 말할 수 있다.
② 문제해결 학습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정
② 방법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집단중심 지도방법
주 제 : 
① 집단지도 및 집단지도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② 집단지도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집단지도의 방법들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지도의 이해
② 집단지도의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1)
주 제 : 
① 개인중심 지도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인중심 지도방법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지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3 2018-01-17 ~
2018-01-30
1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2)
주 제 : 
①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② 청소년수련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도방법
②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방법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3)
주 제 : 
① 청소년 놀이의 특성, 기능, 분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자의 놀이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놀이의 특성
② 놀이의 기능
③ 놀이의 분류
④ 청소년지도자의 놀이지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상담의 이해
주 제 : 
① 상담의 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②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내담자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④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상담의 원리
② 상담과정
③ 청소년내담자의 특성
④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4 2018-01-24 ~
2018-02-06
1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1)
주 제 : 
① 로저스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엘리스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적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로저스의 상담기법
②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상담기법
③ 행동주의적 상담기법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2)
주 제 : 
① 정신분석학적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또래관계상담과 진로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분석학적 상담
② 청소년상담의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3) & 청소년지도의 과제
주 제 : 
① 진로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의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상담의 실제
② 청소년지도의 과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5 2018-02-04 오전 9:00:00 ~
2018-02-0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