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2017][대면]아동과학지도
윤수진 교수님
과목명 : [2017][대면]아동과학지도
수강신청 : 2017-09-11 ~ 2017-11-14
교육기간 : 2017-11-15 ~ 2018-02-28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2017][대면]아동과학지도
운영교.강사명 윤수진 교수님
년도/학기 2017년/2-4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아동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통해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과학교육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과학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4. 아동과학교육과 관련된 요인을 통해, 적합한 아동과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5. 아동과학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어린이집, 가정, 지역사회의 의의와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 제 물 : 2017-12-14 ~ 2018-01-23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8-01-31 ~ 2018-02-04
- 중간고사 : 2018-01-07 오전 9:00:00 ~ 2018-01-1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8-02-25 오전 9:00:00 ~ 2018-02-28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8-01-17 ~ 2018-01-18
- 쪽지시험 : 2018-02-15 ~ 2018-02-16
- 기말고사 : 2018-03-07 ~ 2018-03-08
- 과제평가 : 2018-03-07 ~ 2018-03-08
- 토론평가 : 2018-03-07 ~ 2018-03-08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유아과학교육-실험중심 탐구활동(2017주교재)
- 저   자 : 이민정 외
- 출판사 : 공동체
- 정   보 : 『유아과학교육』은 유아들과 친숙한 생활 주변에서 과학의 내용을 찾고 과학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책이다.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하여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으로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배경,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주제별 과학 활동 실제편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아동과학교육(부교재1)
- 저   자 : 이순형, 김헤라, 권미경, 서주현, 전가일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책소개 『유아 과학교육』은 유아가 명확한 과학 개념을 알고 과학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유아가 가지고 있는 초보적 과학지식, 과학적 사고, 그리고 과학기술을 제시하고 그것들을 알고 익힐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한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아동과학교육(부교재2)
- 저   자 : 한유미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유아과학교육』은 유아 과학 교육의 배경, 영역, 운영, 실제 등 총 4부로 이루어진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대학 교재이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45차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차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을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7-11-15 ~
2017-11-28
1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주 제 : 
① 아동과 과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 과학의 개념
②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주 제 : 
① 발달로 본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문화로 본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달로 본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② 사회문화로 본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동향
주 제 : 
①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의 동향에 대하여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세계 여러 나라 아동과학교육의 동향에 대하여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의 동향
② 세계 여러 나라 아동과학교육의 동향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 2017-11-22 ~
2017-12-05
1교시 : 구성주의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아동과학교육에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관점
② 구성주의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브루너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브루너 이론의 주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루너 이론에 따른 아동과학교육에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브루너 이론의 주요 관점
② 브루너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다중지능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다중지능 이론의 주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중지능 이론에 따른 아동과학교육에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다중지능 이론의 주요 관점
② 다중지능 이론과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 2017-11-29 ~
2017-12-12
1교시 : STC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주 제 : 
① STC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STC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 수 있다.
③ STC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STC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
② STC 프로그램의 특징
③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GEMS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주 제 : 
① GEMS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GEMS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 수 있다.
③ GEMS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GEMS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
② GEMS 프로그램의 특징
③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STS 아동과학교육 수업 모형
주 제 : 
① STS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STS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 수 있다.
③ STS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STS 프로그램의 기본 배경
② STS 프로그램의 특징
③ 우리나라 아동과학교육에 적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4 2017-12-06 ~
2017-12-19
1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성격
주 제 : 
① 영아기 아동과학교육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아동과학교육의 성격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기 아동과학교육의 성격
② 유아기 아동과학교육의 성격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토론 실시
2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의 목적
② 아동과학교육의 목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목표로서 아동과학태도
주 제 : 
① 아동과학태도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태도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태도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태도의 구성요소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안경숙(2003)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2017-12-13 ~
2017-12-26
1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목표로서 아동과학과정기술
주 제 : 
① 아동과학과정기술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과정기술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과정기술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과정기술의 구성요소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안경숙(2003)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과제 실시
2교시 : 아동과학교육의 목표로서 아동과학지식
주 제 : 
① 아동과학지식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지식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지식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지식의 구성요소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안경숙(2003)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교시 : 아동과학교육 목표와 교사 역할
주 제 : 
① 아동과학태도 형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과정기술 형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과학지식 형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태도와 교사의 역할
② 아동과학과정기술과 교사의 역할
③ 아동과학지식과 교사의 역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6 2017-12-20 ~
2018-01-02
1교시 : 0~1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내용
주 제 : 
① 0~1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구성을 알 수 있다.
② 0~1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의 구체적 내용을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0~1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내용 구성
② 0~1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구체적 내용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해설서 자료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세종특별자치시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교시 : 2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내용
주 제 : 
① 2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구성을 알 수 있다.
② 2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의 구체적 내용을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2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내용 구성
② 2세 영아의 아동과학교육 구체적 내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해설서 자료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세종특별자치시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3교시 : 3~5세 유아의 아동과학교육 내용
주 제 : 
① 3~5세 유아의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구성을 알 수 있다.
② 3~5세 유아의 아동과학교육의 구체적 내용을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3~5세 유아의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구성
② 3~5세 유아의 아동과학교육의 구체적 내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해설서 자료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세종특별자치시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7 2017-12-27 ~
2018-01-09
1교시 : 물리
주 제 : 
① 물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물리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물리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물리의 개념과 중요성
② 물리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물리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저서 자료 : 김숙자 외(2008). 영유아를 위한 과학활동 프로그램. 경기도: 양서원.권영례(2011). 유아과학교육 2판. 서울: 학지사..
2교시 : 도구 및 기계
주 제 : 
① 도구 및 기계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도구 및 기계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도구 및 기계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도구 및 기계의 개념과 중요성
② 도구 및 기계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도구 및 기계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저서 자료 : 권영례(2011). 유아과학교육 2판. 서울: 학지사.
3교시 : 화학
주 제 : 
① 화학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화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화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화학의 개념과 중요성
② 화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화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저서 자료 : 권영례(2011). 유아과학교육 2판. 서울: 학지사.
▶저서 자료 : 김숙자 외(2008). 영유아를 위한 과학활동 프로그램. 경기도: 양서원.
8 2018-01-07 오전 9:00:00 ~
2018-01-1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8-01-10 ~
2018-01-23
1교시 : 생명과학(인체)
주 제 : 
① 인체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체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체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체의 개념과 중요성
② 인체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인체와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생명과학(동물과 식물)
주 제 : 
① 동물과 식물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동물 및 식물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동물 및 식물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동물과 식물의 개념과 중요성
② 동물 및 식물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동물 및 식물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지구과학
주 제 : 
① 지구과학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구과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지구과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구과학의 개념과 중요성
② 지구과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의 내용
③ 지구과학과 관련한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술지 논문 자료 : 이경민(2007). 유치원에서 다루어지는 과학주제와 과학적 개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1(4), 407~425.
10 2018-01-17 ~
2018-01-30
1교시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문학적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학적 접근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문학적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학적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
② 문학적 접근의 방법
③ 문학적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저서 자료 : 고문숙 외(2007). 아동문학교육. 경기도: 양서원
▶저서 자료 : 김현의 외(2002).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2교시 : 프로젝트 접근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프로젝트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젝트 접근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프로젝트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젝트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
② 프로젝트 접근의 방법
③ 프로젝트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과학사적 접근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과학사적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과학사적 접근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과학사적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학사적 접근의 개념 및 중요성
② 과학사적 접근의 방법
③ 과학사적 접근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술지 논문 자료 : 강영욱 외(2008). 한국 전통생활과학을 전용한 과학사적 유아 과학교육 활동의 교육 효과. 유아교육연구, 28(4), 5-34.
11 2018-01-24 ~
2018-02-06
1교시 : 미술 활동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미술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술 활동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술 활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술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② 미술 활동의 방법
③ 미술 활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술지 논문 자료 : 김정현 외(2010).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51·69.
▶학술지 논문 자료 : 채영란 외(2008). 그리기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17(4), 601-608.
2교시 : 요리 활동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요리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요리 활동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요리 활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요리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요리 활동의 방법
③ 요리 활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견학을 통한 아동과학교육
주 제 : 
① 견학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견학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견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견학의 개념 및 중요성
② 견학의 방법
③ 견학에 따른 아동과학교육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2 2018-01-31 ~
2018-02-13
1교시 :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방법을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내용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아동 평가의 방법
대면수업 병행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방법을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내용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 평가의 방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방법을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내용
③ 아동과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 평가의 방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13 2018-02-07 ~
2018-02-20
1교시 :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아동 개별 요인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아동 개별 요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아동 개별 요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아동 개별 요인의 개념과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아동 개별 요인의 특성
대면수업 병행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가정 요인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가정 요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가정 요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가정 요인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가정 요인의 특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교사 요인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교사 요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교사 요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교사 요인의 개념과 중요성
② 아동과학교육 관련한 교사 요인의 특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위 논문 자료 : 김현진2007). 유아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 도구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대면수업 병행
14 2018-02-14 ~
2018-02-27
1교시 : 아동과학교육환경으로서 어린이집 환경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어린이집 환경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어린이집 환경의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 환경의 의의
② 어린이집 환경의 실제
대면수업 병행/대면시험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아동과학교육환경으로서 가정 환경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가정 환경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가정 환경의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정 환경의 의의
② 가정 환경의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아동과학교육환경으로서 지역사회 환경
주 제 : 
①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지역사회 환경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과학교육 촉진을 위한 지역사회 환경의 실제를 구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역사회 환경의 의의
② 지역사회 환경의 실제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대면시험 실시
15 2018-02-25 오전 9:00:00 ~
2018-02-28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