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2017][대면]언어지도
민혜자 교수님
과목명 : [2017][대면]언어지도
수강신청 : 2017-09-11 ~ 2017-11-14
교육기간 : 2017-11-15 ~ 2018-02-28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2017][대면]언어지도
운영교.강사명 민혜자 교수님
년도/학기 2017년/2-4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언어의 기초와 언어의 습득, 언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과 환경구성, 언어치료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언어교육의 실제를 배움으로 현장에서의 언어지도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 제 물 : 2017-12-14 ~ 2018-01-23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8-01-31 ~ 2018-02-04
- 중간고사 : 2018-01-07 오전 9:00:00 ~ 2018-01-1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8-02-25 오전 9:00:00 ~ 2018-02-28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8-01-17 ~ 2018-01-18
- 쪽지시험 : 2018-02-15 ~ 2018-02-16
- 기말고사 : 2018-03-07 ~ 2018-03-08
- 과제평가 : 2018-03-07 ~ 2018-03-08
- 토론평가 : 2018-03-07 ~ 2018-03-08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2017주교재)
- 저   자 : 이경화 외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유아 언어교육 교재를 출간하여 사용한지 4년 만에 유치원 교육과정에 커다란 변화가 일었다. 동일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적용하던 유아교육기관들이 이제는 합의된 하나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교육할 수 있게 된것이다. 언어학자가 아닌 교육학자들이 유아의 언어교육을 생각하며 편찬한 본 교재는 전인교육과 통합교육의 기본개념에 뿌리를 두고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방법과 내용을 충실히 담아내고자 시도했었다. 새롭게 적용될 누리과정에 맞춰 대학에서의 가르침도 따라 변해야겠기에 다시 한번 증보판을 준비하기에 이르렀다. 다음 세대를 잘 교육하고자 하는 강한 교육적 열망은 현대 한국사회의 한 단면이며, 학습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언어의 습득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교육의 첫걸음에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이다. 그러나 최근 언어교육의 양상은 본질을 벗어나 공동체 내에서 개인들이 상호작용하기 위한 참된 의사소통 기술의 측면보다는 학습의 도구로써의 부호화 내지는 해독의 기능에 많은 비중이 모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언어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사고와 느낌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 두 과정의 상호작용으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언어사용의 기능이자 목적이며,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바른 태도로 말하는 것, 양질의 글을 읽고 쓰는 것과 같은 다양한 과정이 포함된다. 이 책은 초판의 취지와도 일관되게 유아기 언어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유아들을 균형 있는 언어 사용자로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유아기에 중요한 음성 언어의 발달이 자칫 자연 발생적인 것으로 오해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바른 말하기·듣기를 강조하였다. 문자 언어의 측면에서는 형식적인 문자사용보다 유아들로 하여금 인간이 문자를 사용하는 동기와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활동을 찾는 데 노력하였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유아언어발달과지도(부교재1)
- 저   자 : 이영자
- 출판사 : 양서원
- 정   보 :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는 2009년에 수정·보완한《유아 언어발달과 지도》에 2012년에 고시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 교육목표 및 내용을 반영하여 제시한 개정판이다. 주로 유아 언어발달 및 지도에 대한 상호작용이론에 기초를 두고, 문해 발달 및 지도에서 균형적 접근방법에 기초하여 살펴본다. 언어지도에서 또래나 다른 성인과의 자연스러운 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언어교육의이해(부교재2)
- 저   자 : 한유미 공저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언어교육의 기본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였다. 언어교육의 개념 및 활동의 선정·구성 과정에서 유아교육의 특징인 통합의 성격에 충실하고 적극적인 학습자로서의 영유아 역할을 강조하면서 이론과 실제가 별개의 것이 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또한 영아기 때부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포함시키고 영아의 언어발달 및 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부분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유아언어교육(부교재3)
- 저   자 : 정남미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발달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언어 지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가 언어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언어 발달에 관한 지식, 언어 교육에 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서는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 및 교사, 부모들이 언어 발달 과정과 지도 방법을 이해하고 언어 지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지침서이다. 모두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에서는 언어의 기초를 다루었고, 제2부는 언어 발달, 제3부는 유아 언어 교육, 제4부는 유아 언어 교육의실제, 제5부는 활동의 실제를 다루었다. 이 책이 유아교육과 학생뿐만 아니라 유아 언어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부모, 대학원생,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널리 활용되기 바란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45차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차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2018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18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을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7-11-15 ~
2017-11-28
1교시 : 언어의 이해 (1)
주 제 : 
① 언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과 언어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④ 인류의 발달과 음성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⑤ 문명의 발달과 문자 언어의 관계를 요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의 의미
② 언어의 중요성
③ 인간과 언어
④ 인류의 발달과 음성 언어
⑤ 문명의 발달과 문자 언어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언어의 이해 (2)
주 제 : 
① 언어의 정의와 기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와 특성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의 특성과 기능
②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언어의 이해 (3)
주 제 : 
①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② 천성이론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③ 구성주의이론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습득이론
② 학습이론
③ 천성이론
④ 구성주의 이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 2017-11-22 ~
2017-12-05
1교시 : 언어의 이해 (4)
주 제 : 
① 언어교육의 목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언어교육의 내용체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③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교육의 정의
②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목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언어의 이해 (5)
주 제 : 
① 3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4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③ 5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목표와 내용체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언어의 이해 (6)
주 제 : 
①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②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 2017-11-29 ~
2017-12-12
1교시 : 유아언어발달 (1)
주 제 : 유아 언어발달에서 의사소통 능력발달에 대하여 특징과 발달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의 언어발달
②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언어발달 (2)
주 제 : 
① 말하기 이전의 전언어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기의 발달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언어기
② 언어기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언어발달 (3)
주 제 : 언어기의 발달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언어기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4 2017-12-06 ~
2017-12-19
1교시 : 유아언어발달 (4)
주 제 : 
① 읽고 쓸 수 있는 문해 출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문해 발달에 대한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해 출현의 개념
② 문해 발달에 관한 관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토론 실시
2교시 : 유아언어발달 (5)
주 제 : 
① 문자언어발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읽기발달단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에 대한 견해
② 읽기 발달 단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언어발달 (6)
주 제 : 
① 쓰기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쓰기발달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발달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쓰기발달
② 쓰기 발달 단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5 2017-12-13 ~
2017-12-26
1교시 : 유아언어발달 (7)
주 제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유아의 개인적 요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유아의 개인적 요인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과제 실시
2교시 : 유아언어발달 (8)
주 제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가정환경 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언어발달 (9)
주 제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유아의 교육환경의 요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교육환경의 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6 2017-12-20 ~
2018-01-02
1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1)
주 제 : 
①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언어교육 접근법 중 성숙주의 관점과 행동주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성숙주의적 관점
② 행동주의적 관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2)
주 제 : 언어교육 접근법 중 상호작용주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상호작용주의 관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3)
주 제 : 언어교육 접근법 중 부호중심접근법,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해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부호중심접근법
② 총체적 언어 접근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7 2017-12-27 ~
2018-01-09
1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4)
주 제 : 언어교육 접근법 중 균형 잡힌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균형 잡힌 언어교육 접근법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5)
주 제 : 언어교육 접근법 중 문학적 접근법에 대해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문학적 접근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6)
주 제 : 기존에 학습한 문학적 접근법의 현장에서의 실제 활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문학적 접근법의 실제 활동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8 2018-01-07 오전 9:00:00 ~
2018-01-1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8-01-10 ~
2018-01-23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1)
주 제 : 
① 언어의 요소별 지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요소를 3세 미만 영아와 3~5세 유아의 두 연령대로 나누어 듣기, 말하기 지도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지도
② 말하기지도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2)
주 제 : 
① 언어의 요소별 지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요소를 3세 미만 영아와 3~5세 유아의 두 연령대로 나누어 읽기,쓰기 지도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지도
② 쓰기지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3)
주 제 : 
①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0 2018-01-17 ~
2018-01-30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4)
주 제 : 
① 교사의 언어 및 질문형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사의 언어형태
② 교사의 질문형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5)
주 제 : 
①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모델로서의 교사
② 관찰자로서의 교사
③ 제공자로서의 교사
④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⑤ 균형자로서의 교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6)
주 제 : 
① 언어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발달을 위한 교실의 물리적 환경
② 언어발달을 위한 인적 환경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1 2018-01-24 ~
2018-02-06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7)
주 제 : 
① 언어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실제 현장 사진을 보며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영역 구성하는 방법의 실제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8)
주 제 : 
① 언어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통합교육 환경에서 언어장애 영유아 지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장애의 개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9)
주 제 : 
① 언어장애아의 지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조음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음성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말더듬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언어발달지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어린이 말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 장애의 지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2 2018-01-31 ~
2018-02-13
1교시 : 언어교육의 평가 (1)
주 제 : 
① 언어교육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전통적인 유아언어평가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유아언어평가의 준거 및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통적인 유아 언어평가의 문제점
② 유아 언어평가의 준거 및 방법
대면수업 병행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언어교육의 평가 (2)
주 제 : 
① 유아 언어평가 준거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 언어평가 준거 및 방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1)
주 제 : 
①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기본지침
②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13 2018-02-07 ~
2018-02-20
1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2)
주 제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
대면수업 병행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3)
주 제 : 
①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1)
주 제 : 
① 영아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언어교육을 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서 해야 하는가의 교수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와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② 영아기 발달과 기질에 대한 이해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14 2018-02-14 ~
2018-02-27
1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2)
주 제 : 
①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② 유아와의 상호작용
③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대면수업 병행/대면시험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3)
주 제 : 
①' 책 만들기는 왜 좋은가 ?'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책 만들기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4)
주 제 : 
① 영유아용 책만들기를 직접 해 봄으로써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책만들기 활동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대면수업 병행
▶대면시험 실시
15 2018-02-25 오전 9:00:00 ~
2018-02-28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