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안드로이드 강의 수강
삼육보건대학교 
 아이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이현주 교수님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수강신청 : 2019-03-06 ~ 2019-04-02
교육기간 : 2019-04-03 ~ 2019-07-1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운영교.강사명 이현주 교수님
년도/학기 2019년/1-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의 기본 틀과 사회복지실천 모델을 수행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면접과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과 제 물 : 2019-05-08 ~ 2019-06-11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9-06-19 ~ 2019-06-23
- 중간고사 :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06-04 ~ 2019-06-05
- 쪽지시험 : 2019-07-09 ~ 2019-07-10
- 기말고사 : 2019-07-23 ~ 2019-07-24
- 과제평가 : 2019-07-23 ~ 2019-07-24
- 토론평가 : 2019-07-23 ~ 2019-07-24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19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19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04-03 ~
2019-04-16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비판적 사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창조적 사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조적 사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배경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및 이념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도주의 및 박애주의
② 민주주의 및 사회주의
③ 사회진화론
④ 개인주의
⑤ 다양화
⑥ 미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2019-04-10 ~
2019-04-23
1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주 제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보관 운동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② 인보관 운동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이동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주 제 : 
① 집단사회사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 어떻게 재 이동하였으며 실천 모델이 개발된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사회사업의 발달
②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재 이동 및 실천 모델의 개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2019-04-17 ~
2019-04-30
1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주 제 : 
①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KAVA 및 외원단체들의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외원단체가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미친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
② KAVA 및 외원단체의 활동내용
③ 외원단체의 영향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주 제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을 구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도적으로 발전해 온 과정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
② 제도적 발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주 제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4 2019-04-24 ~
2019-05-07
1교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발생하는 가치갈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토론실시
2교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원칙과 윤리적 결정과정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5 2019-05-01 ~
2019-05-14
1교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주 제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현장
주 제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을 분류할 수 있다.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을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사의 역할
주 제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6 2019-05-08 ~
2019-05-21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1)
주 제 : 
① 지역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학교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역사회복지
② 아동복지
③ 학교사회복지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과제실시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2)
주 제 : 
① 노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의료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신보건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노인복지
② 의료사회복지
③ 정신보건사회복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3)
주 제 : 
① 장애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여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장애인복지
② 여성복지
③ 가족복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7 2019-05-15 ~
2019-05-28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주 제 : 
①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을 포괄하는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
② 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체계의 개념 및 성격과 활동
주 제 : 
① 개인-환경 간 상호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일반체계의 기본적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투입, 전환과정, 산출, 피드백의 체계 내의 활동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의 기본 성격
② 체계와 관련된 개념
③ 체계 내의 활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주 제 : 
① 체계가 가지고 있는 행동의 규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내의 긴장상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체계이론이 가지는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 행동규칙
② 긴장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④ 체계이론의 의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8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05-29 ~
2019-06-11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1)
주 제 : 
① 관계형성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관계형성의 개념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2)
주 제 : 
①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특징을 존중하는 개별화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하는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별화
② 의도적인 감정표현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3)
주 제 : 
① 클라이언트를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관계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심판적 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비밀보장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용
② 비심판적 태도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④ 비밀보장의 원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0 2019-06-05 ~
2019-06-18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개념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2)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형태
② 면접의 기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주 제 : 
① 면접의 기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기록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1 2019-06-12 ~
2019-06-25
1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접수 및 자료수집
주 제 : 
① 접수의 과정과 관계형성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수집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와 관계형성
② 자료수집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사정과 계획
주 제 : 
① 사정이라는 과정은 무엇이며 사정은 어떠한 과업들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계도와 생태도 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사정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계획 수립의 단계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계약 시 주의 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정의 목적과 과업
② 사정의 기술
③ 계획수립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3)-개입과 종결
주 제 : 
① 개입의 목표와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행해야 할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의 종류와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여러 가지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단계
② 평가와 종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2 2019-06-19 ~
2019-07-02
1교시 :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주 제 : 
①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사례관리가 도입된 배경과 실천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 관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② 사례관리의 개념
원격
▶쪽지시험 실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개념
주 제 : 
① 사례관리의 여섯 가지의 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에 있어 사례관리자가 하는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기능
② 사례관리자의 역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례관리 과정
주 제 : 
①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접수의 과정과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자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는 과정과 각 사례를 조정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사례관리의 과정을 평가하는 점검과 재사정 과정, 평가의 과정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 및 사정
②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③ 개입과 조정
④ 점검과 재사정,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3 2019-06-26 ~
2019-07-09
1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주 제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주요 실천 개념
주 제 : 
① 클라이언트중심 접근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실천 개념인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치성과 자유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② 일치성과 자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실천과정
주 제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과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상담 중기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특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을 활용하는 실천 현장의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
② 상담 중기
③ 상담 종결
④ 활용 및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4 2019-07-03 ~
2019-07-16
1교시 :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주 제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1)
주 제 : 
① 접수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를 청취하는 방법과 어떻게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정적 인지와 사고체계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단계
② 문제청취
③ 문제 우선순위의 설정
④ 부정적 인지·사고체계 탐색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2)
주 제 : 
① 자료수집단계에서 문제를 기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갖게 되는 정황을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과제를 내주는 방법과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전 자료수집
② 부정적 인지·사고체계의 정황 분석
③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
④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및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5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