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박소영 교수님
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수강신청 : 2019-03-06 ~ 2019-04-02
교육기간 : 2019-04-03 ~ 2019-07-1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운영교.강사명 박소영 교수님
년도/학기 2019년/1-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인간발달 단계에서 청소년기가 갖는 특징과 청소년의 흥미, 상황맥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 방법의 이론적, 역사적 근거와 다양한 방식의 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지도방법의 다양한 방식을 실제 청소년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과 제 물 : 2019-05-08 ~ 2019-06-11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9-06-19 ~ 2019-06-23
- 중간고사 :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06-04 ~ 2019-06-05
- 쪽지시험 : 2019-07-09 ~ 2019-07-10
- 기말고사 : 2019-07-23 ~ 2019-07-24
- 과제평가 : 2019-07-23 ~ 2019-07-24
- 토론평가 : 2019-07-23 ~ 2019-07-24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19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19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04-03 ~
2019-04-16
1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1)
주 제 : 
① 청소년에 대한 고대 희랍시대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에 대한 중세와 계몽기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에 대한 근대 말과 20세기 초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고대 희랍시대
② 중세와 계몽기
③ 근대 말과 20세기 초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2)
주 제 : 
① 20세기의 청소년에 대한 시대별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20세기의 청소년과 현대의 청소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20세기의 청소년
② 현대의 청소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3)
주 제 : 
① 한국의 사회에서의 청소년들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고정관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의 사회변화와 청소년
② 청소년에 대한 고정관념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2019-04-10 ~
2019-04-23
1교시 :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주 제 : 
① 청소년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범위 및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의 의미
② 청소년기의 범위 및 특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주 제 : 
①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범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의 형성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②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범주
③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의 형성요인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주 제 : 
① 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정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모형
② 가정환경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2019-04-17 ~
2019-04-30
1교시 : 학교환경과 교우관계
주 제 : 
① 학교환경과 청소년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들의 교우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교환경과 청소년
② 교우관계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주 제 : 
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의미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기의 연애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의미와 특징
②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영향
③ 청소년기의 연애관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세대에 대한 개념과 이해
주 제 : 
① 세대(generation)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세대의 지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세대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세대(generation)의 정의
② 청소년세대의 지칭
③ 청소년세대의 특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4 2019-04-24 ~
2019-05-07
1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1)
주 제 : 
①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문화의 성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화의 특성
② 문화의 구성요소
③ 청소년문화의 성격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토론실시 : 청소년들의 감정 표현문화 중 한가지인 ‘이모티콘’ 의 활용현황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이모티콘’을 활용해 청소년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를 서술해 주세요.
2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2)
주 제 : 
① 청소년 문화(공동체문화,표현문화,소비문화,정치문화,성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공동체문화
② 표현문화
③ 소비문화
④ 정치문화
⑤ 성문화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3)
주 제 : 
① 청소년 문화의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과 미디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 문화의 속성
② 청소년과 미디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5 2019-05-01 ~
2019-05-14
1교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4)
주 제 : 
①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문화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과 미디어
②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정신건강의 이해
주 제 : 
① 정신건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건강의 이해
②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장애
주 제 : 
① 청소년기의 주요 정서장애들(스트레스,청소년우울증,자살,인터넷중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스트레스 주요 원인
② 청소년 우울증의 주요 특징(White,1989)
③ 자살
④ 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6 2019-05-08 ~
2019-05-21
1교시 : 청소년 지도(1)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 의미의 변천과정(Sir Alex Smith)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우리나라 청소년 지도의 의미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징
② 청소년지도 의미의 변천과정(Sir Alex Smith)
③ 우리나라 청소년 지도의 의미 변화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과제실시 : 집단에서는 다양한 리더(Leader)가 존재합니다. 그러한 리더의 리더쉽(Leadership)의 유형에 관해서 서술하고, 본인의 리더쉽은 어떠한 형태인지 언급하고, 다문화 학생들이 많은 다문화 지역내의 청소년 집단 (학교, 또래집단)에서 이상적인 리더쉽의 유형은 무엇일지 기술해 주세요.
2교시 : 청소년 지도(2)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와 유사 개념들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 내용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와 유사 개념들과의 관계
② 청소년지도 내용의 구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 지도(3)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의 기본전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의 기본전제
② 청소년지도의 원리
③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7 2019-05-15 ~
2019-05-28
1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이해(1)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사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사의 개념과 유형
②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③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이해(2) & 리더십에 대한 이해
주 제 : 
①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리더십의 개념과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과제
② 리더십에 대한 이해[청소년지도자의 지도력]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리더십의 종류
주 제 : 
① 전통적 리더십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최근의 리더십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통적 리더십이론
② 최근의 리더십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8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05-29 ~
2019-06-11
1교시 :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주 제 : 
① 섬김의 능력 향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갈등해결능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이미지메이킹 연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동기부여의 능력향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리더십능력 향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섬김의 능력 향상
② 갈등해결능력
③ 이미지메이킹 연출
④ 동기부여의 능력향상
⑤ 리더십능력 향상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사전단계(1)
주 제 : 
① 지도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과정-사전단계(1)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사전단계(2) & 초기단계
주 제 : 
① 집단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초기단계의 과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과정-사전단계(2)
② 청소년지도과정-초기단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0 2019-06-05 ~
2019-06-18
1교시 : 중간단계(1)
주 제 : 
① 청소년지도과정 중간단계의 과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과정 중간단계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활동 중간단계의 성격
② 활동안내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중간단계(2) & 종결단계
주 제 : 
① 지도사의 개입전략을 세우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종결단계의 과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지도과정-중간단계
② 청소년지도과정-종결단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자율참여의 원리(1)
주 제 : 
① 자율참여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율참여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율참여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율참여의 필요성
② 자율참여의 의미
③ 자율참여의 의의
④ 자율참여의 특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1 2019-06-12 ~
2019-06-25
1교시 : 자율참여의 원리(2)
주 제 : 
① 자율참여의 이상적 모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율참여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율참여의 촉진전략을 세우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율참여의 이상적 모델(활동물입)
② 자율참여의 방법
③ 자율참여의 촉진전략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심성계발의 원리(1)
주 제 : 
① 심성계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상호반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심성계발의 필요성
②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③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④ 상호반응(interaction):상호교류분석 이론(E.Berne)
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심성계발의 원리(2) & 문제해결의 원리(1)
주 제 : 
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심성계발 프로그램 진행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문제해결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② 심성계발 프로그램 진행방법
③ 문제해결법의 원리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2 2019-06-19 ~
2019-07-02
1교시 : 문제해결의 원리(2)
주 제 : 
① 문제해결 학습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문제해결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제해결 학습과정
② 집단문제해결 방법
원격
▶쪽지시험 실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집단중심 지도방법
주 제 : 
① 집단지도 및 집단지도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지도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지도의 이해
② 집단지도의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1)
주 제 : 
① 개인중심 지도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인중심 지도방법
②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3 2019-06-26 ~
2019-07-09
1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2)
주 제 : 
①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② 청소년수련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도방법
②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방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천(3)
주 제 : 
① 청소년 놀이의 특성, 기능,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자의 놀이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놀이의 특성
② 놀이의 기능
③ 놀이의 분류
④ 청소년지도자의 놀이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상담의 이해
주 제 : 
① 상담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상담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내담자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상담의 원리
② 상담과정
③ 청소년내담자의 특성
④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4 2019-07-03 ~
2019-07-16
1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1)
주 제 : 
① 로저스의 상담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엘리스의 합리적 - 정서적 상담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적 상담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로저스의 상담기법
② 엘리스의 합리적 - 정서적 상담기법
③ 행동주의적 상담기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2)
주 제 : 
① 정신분석학적 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또래관계상담과 진로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분석학적 상담
② 청소년상담의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청소년상담의 기법(3) & 청소년지도의 과제
주 제 : 
① 진로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지도의 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소년상담의 실제
② 청소년지도의 과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5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