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안드로이드 강의 수강
삼육보건대학교 
 아이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유아발달
조메리명희 교수님
과목명 : 유아발달
수강신청 : 2019-03-06 ~ 2019-04-02
교육기간 : 2019-04-03 ~ 2019-07-1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유아발달
운영교.강사명 조메리명희 교수님
년도/학기 2019년/1-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더불어 유아 보육을 위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아지도 방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2. 신체, 정서, 언어, 사회, 인지 발달 각 영역에서 유아기의 특성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유아보육에 대해 다양한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과 제 물 : 2019-05-08 ~ 2019-06-11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9-06-19 ~ 2019-06-23
- 중간고사 :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06-04 ~ 2019-06-05
- 쪽지시험 : 2019-07-09 ~ 2019-07-10
- 기말고사 : 2019-07-23 ~ 2019-07-24
- 과제평가 : 2019-07-23 ~ 2019-07-24
- 토론평가 : 2019-07-23 ~ 2019-07-24
주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유아발달(2018 주교재)
- 저   자 : 신명희 외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이 책은 총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유아발달 서론, 2장은 유아발달 연구 방법, 3장은 신체 및 운동 발달, 4장은 인지발달: PIAGET, VYGOTSKY 이론 중심, 5장은 인지발달: 정보처리접근 중심, 6장은 언어발달, 7장은 지능, 8장은 창의성과 영재성, 9장은 성격 및 정서 발달, 10장은 자아,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 11장은 유아 동기, 12장은 도덕성 발달, 13장은 발달장애, 14장은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를 다룬다. 9명의 저자가 집필에 참여하였고, 각 장의 초고를 쓴 후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함께 읽으며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거쳐 2년여 만에 완성하게 되었다.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유아발달(2017 부교재1)
- 저   자 : 문혁준 외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이 책은 유아발달 이론서입니다. 유아발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유아발달(2018 부교재2)
- 저   자 : 김기현 외
- 출판사 : 공동체
- 정   보 : 이 책은 유아발달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발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19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19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04-03 ~
2019-04-16
1교시 : 유아발달의 개념과 중요성
주 제 : 
① 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발달의 원동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발달의 개념
② 유아발달의 원동력
③ 유아발달의 중요성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발달의 사회문화적 맥락
주 제 : 
①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발달의 사회문화적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발달의 논쟁점
② 유아발달의 사회문화적 구성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발달 연구의 연구방법
주 제 : 
① 과학적 연구의 기준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발달의 연구 유형의 종류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의 개념은 무엇인지 알고 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학적 연구의 기초
② 유아발달연구의 유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 2019-04-10 ~
2019-04-23
1교시 : 유아발달 연구의 자료 수집 방법, 연구설계 종류와 연구윤리
주 제 : 
① 자료수집 방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② 종단, 횡단, 동시기 출생집단 순차 연구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발달 연구와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발달 연구 자료 수집 방법
② 발달적 변화를 평가하는 연구 설계의 종류
③ 유아발달 연구와 윤리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발달연구의 역사적 토대
주 제 : 
① 고대부터 시작된 유아발달의 연구를 이해 할 수 있다.
② 20세기 전후로 발달 연구의 차이점을 설명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발달의 연구
② 17-20세기 유아발달연구
③ 20세기 이후 유아발달 상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성숙이론과 몬테소리 민감기
주 제 : 
① 게젤의 성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몬테소리의 민감기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성숙이론의 개념
② 몬테소리의 민감기 이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 2019-04-17 ~
2019-04-30
1교시 : 정신분석이론
주 제 : 
①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분석이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에릭슨 심리사회적이론 (1)
주 제 : 
① 에릭슨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②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의 내용
③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의 특징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2)
주 제 : 
① 에릭슨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을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에릭슨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②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4 2019-04-24 ~
2019-05-07
1교시 : 학습이론 (1)
주 제 :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②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파블로프실험
▶토론 실시
2교시 : 학습이론 (2)
주 제 : 
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②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주 제 : 
①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②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피아제 실험 동영상
5 2019-05-01 ~
2019-05-14
1교시 : 피아제의 유아기 인지발달이론
주 제 :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구술할 수 있다.
② 피아제 이론의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 기본개념
② 피아제 이론의 비판점
③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주 제 : 
① 비고츠키 인지발달에서의 문화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근접발달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지발달에서의 언어의 역할을 정리할 수 있다.
④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비고츠키 인지발달에서의 문화의 역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생태학적이론
주 제 : 
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과 생태학적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6 2019-05-08 ~
2019-05-21
1교시 : 뇌 발달
주 제 : 
① 뇌 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뇌간, 변연계, 대뇌피질
② 뉴런과 시냅스의 역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좌뇌, 우뇌 발달의 사례
▶과제 실시
2교시 : 지능
주 제 : 
① 지능이론과 지능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지능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기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능이론과 발달
② 유아기 지능의 측정
③ 유아기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주 제 :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영향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지능발달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고 구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7 2019-05-15 ~
2019-05-28
1교시 : 창의성
주 제 : 
①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창의성 측정 방법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기 창의성 발달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② 유아기 창의성 측정
③ 유아기 창의성 발달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유아발달과 환경 (1)
주 제 : 
① 가족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른 아동의 사회화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학대와 발달의 관계를 알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족의 개념 및 기능
② 부모의 양육방식
③ 아동학대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발달과 환경 (2)
주 제 : 
① 또래관계와 발달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시설 및 교육기관과 아동발달의 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③ 매체환경요인과 아동발달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위험, 회복탄력성과 아동발달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또래관계
② 어린이집 및 교육기관
③ 매체환경요인
④ 위험, 회복탄력성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8 2019-05-26 오전 9:00:00 ~
2019-05-29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05-29 ~
2019-06-11
1교시 : 유아기 신체 · 운동발달 (1)
주 제 : 
① 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운동발달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신체크기와 비율의 변화
② 근육과 골격의 변화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유아의 계단 오르기학습자료 : 그림책 『우와, 이만큼 컸어』
2교시 : 유아기 신체 · 운동발달 (2)
주 제 : 
① 유아기 운동발달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대근육 운동발달
② 소근육 운동발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상담사례 소개
3교시 : 유아기 신체 · 운동발달 (3)
주 제 : 
① 식성이 까다롭거나 잘 먹지 않는 유아를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신체 발달이 늦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식성이 까다롭거나 잘 먹지 않는 유아
② 신체 발달이 늦은 유아
③ 편식을 돕는 그림책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습자료 : 그림책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김밥은 왜 김밥이 되었을까?』 『밥맛이 꿀맛이야』
10 2019-06-05 ~
2019-06-18
1교시 : 인지 · 언어 발달 (1)
주 제 : 
① 유아 인지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유아 사고발달의 특징과 기억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조작기 인지발달의 특징
② 정보처리이론(Imformation process)
③ 기억 용량의 증가
④ 기억 전략의 발달
⑤ 상위 기억의 발달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영유아 사교육의 그늘
2교시 : 인지 · 언어 발달 (2)
주 제 : 
① 유아 언어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의 문자언어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 발달
② 문장과 문법의 발달
③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④ 읽기의 발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인지 · 언어발달 (3)
주 제 : 
① 유아 쓰기발달의 특성과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② 유아 쓰기지도를 위한 실제적 방법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쓰기의 발달
② 기초 쓰기
③ 창의적 쓰기
④ 쓰기지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술논문 참고 -그림책 소개
11 2019-06-12 ~
2019-06-25
1교시 : 인지 · 언어발달 (4)
주 제 : 
① 인지·언어영역에 발달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언어영역에 발달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를 위한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우물쭈물 말을 못하는 유아
② 말을 더듬는 유아
③ 발표력이 없는 유아
④ 주변에 관심이 없고 책만 좋아하는 유아
⑤ 도서관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습자료 : 그림책 『도서관』
2교시 : 유아의 놀이 발달
주 제 : 
① 유아발달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고전적 놀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현대적 놀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놀이의 중요성
② 놀이와 일
③ 고전적 놀이이론 : 기준 - 놀이의 이유
④ 현대적 놀이이론 : 기준 - 놀이의 역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3교시 : 유아 놀이발달 단계와 발달 요인
주 제 : 
① 유아발달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고전적 놀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현대적 놀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파튼(Parten)의 놀이유형
② 스밀란스키(Smilansky)의 놀이유형
③ 피아제(Piaget)의 놀이유형
④ 놀이를 촉진하는 성인의 역할
⑤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2 2019-06-19 ~
2019-07-02
1교시 : 사회성 발달 (1)
주 제 :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자아발달과 자아존중감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③ 마음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또래 관계 발달의 특징과 대인관계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아발달
② 자아존중감
③ 마음이론 발달
④ 또래관계 발달
⑤ 우정
⑥ 대인 문제해결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유아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친구
2교시 : 사회성 발달 (2)
주 제 : 
① 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성역할 발달과 도덕성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
② 공격성(Aggression)
③ 성개념(Concept about sex)
④ 성역할 고정관념(Gender-role stereotypes)
⑤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
⑥ 도덕적 추론 능력 발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중 돕기와 나누기
3교시 : 정서발달
주 제 : 
① 정서 이해 능력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정서 표현 능력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서 이해 능력
② 정서 표현 능력
③ 정서 조절 능력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3 2019-06-26 ~
2019-07-09
1교시 : 사회 · 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1)
주 제 : 
① 사회·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에 대해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유아
②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교사 등 어른에게 매달리는 유아
③ 친구가 자신의 그룹에 끼지 못하게 거부하는 유아
④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사회 · 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2)
주 제 : 
① 사회·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두려움을 느끼는 유아
② 주의력이 부족하고 행동이 과다한 유아
③ 자폐적 성향을 가진 유아
④ 분리불안을 보이는 유아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사례 : 문제행동 대처전략 -http://blog.naver.com/sjhu62/140181877338
3교시 : 발달장애의 의미
주 제 : 
① 발달장애의 의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발달장애의 개념과 원인에 대해 알 수 있다.
③ 발달장애의 분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달장애의 개념
② 발달장애의 원인
③ 발달장애의 분류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4 2019-07-03 ~
2019-07-16
1교시 : 발달장애의 유형 (1)
주 제 : 
① 발달장애의 유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지체
② 학습장애
③ 언어장애
원격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2교시 : 발달장애의 유형 (2)
주 제 : 
① 발달장애의 유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폐증
②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③ 정서장애와 기타 장애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학습자료 : 문제행동 관련 그림책 소개
3교시 : 심리검사
주 제 : 
① 심리검사의 의미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심리검사의 유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③ 유아 - 아동심리검사, 발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심리검사
② 심리검사의 유형
③ 발달검사

▶교안 다운
▶강의 음성파일 제공
15 2019-07-14 오전 9:00:00 ~
2019-07-1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