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스마트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대면]언어지도
민혜자 교수님
과목명 : [대면]언어지도
수강신청 : 2019-03-14 ~ 2019-05-14
교육기간 : 2019-05-15 ~ 2019-08-28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대면수업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대면수업일 2019-08-04 (09:30~18:30)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대면]언어지도
운영교.강사명 민혜자 교수님
년도/학기 2019년/1-4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수업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언어의 기초와 언어의 습득, 언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과 환경구성, 언어치료 및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활동을 연구·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6.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7. 영유아언어교육의 실제를 배움으로 현장에서의 언어지도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9. 영유아언어교육의 실제를 배움으로서 현장에서 언어지도를 실제로 지도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과 제 물 : 2019-06-19 ~ 2019-07-23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9-07-31 ~ 2019-08-04
- 중간고사 : 2019-07-07 오전 9:00:00 ~ 2019-07-10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19-08-25 오전 9:00:00 ~ 2019-08-28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07-16 ~ 2019-07-17
- 쪽지시험 : 2019-08-20 ~ 2019-08-21
- 기말고사 : 2019-09-03 ~ 2019-09-04
- 과제평가 : 2019-09-03 ~ 2019-09-04
- 토론평가 : 2019-09-03 ~ 2019-09-04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19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20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05-15 ~
2019-05-28
1교시 : 언어의 이해 (1)
주 제 : 
① 언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과 언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인류의 발달과 음성 언어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문명의 발달과 문자 언어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의 의미
② 언어의 중요성
③ 인간과 언어
④ 인류의 발달과 음성 언어
⑤ 문명의 발달과 문자 언어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언어의 이해 (2)
주 제 : 
① 언어의 정의와 기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와 특성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의 특성과 기능
②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언어의 이해 (3)
주 제 : 
①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천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습득이론
② 학습이론
③ 천성이론
④ 구성주의 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2019-05-22 ~
2019-06-04
1교시 : 언어의 이해 (4)
주 제 : 
① 언어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교육의 내용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교육의 정의
②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목표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언어의 이해 (5)
주 제 : 
① 3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4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5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목표와 내용체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언어의 이해 (6)
주 제 : 
①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2019-05-29 ~
2019-06-11
1교시 : 유아언어발달 (1)
주 제 : 
① 유아 언어발달에서 의사소통 능력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의 언어발달
②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유아언어발달 (2)
주 제 : 
① 말하기 이전의 전언어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기의 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언어기
② 언어기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언어발달 (3)
주 제 : 
① 언어기의 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기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4 2019-06-05 ~
2019-06-18
1교시 : 유아언어발달 (4)
주 제 : 
① 읽고 쓸 수 있는 문해 출현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해 발달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해 출현의 개념
② 문해 발달에 관한 관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토론실시 :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2교시 : 유아언어발달 (5)
주 제 : 
① 문자언어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읽기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에 대한 견해
② 읽기 발달 단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언어발달 (6)
주 제 : 
① 쓰기에 대한 유아의 인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쓰기발달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쓰기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쓰기발달
② 쓰기발달 단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5 2019-06-12 ~
2019-06-25
1교시 : 유아언어발달 (7)
주 제 : 
①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유아의 개인적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의 개인적 요인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유아언어발달 (8)
주 제 : 
①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정환경 요인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언어발달 (9)
주 제 : 
①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유아의 교육환경의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환경의 요인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6 2019-06-19 ~
2019-07-02
1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1)
주 제 : 
①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교육 접근법 중 성숙주의 관점과 행동주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성숙주의적 관점
② 행동주의적 관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과제실시 : 학습이론, 찬성이론, 구성주의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2)
주 제 : 
① 언어교육 접근법 중 상호작용주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상호작용주의 관점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3)
주 제 : 
① 언어교육 접근법 중 부호중심접근법,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부호중심접근법
② 총체적 언어 접근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7 2019-06-26 ~
2019-07-09
1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4)
주 제 : 
① 언어교육 접근법 중 균형 잡힌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균형 잡힌 언어교육 접근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5)
주 제 : 
① 언어교육 접근법 중 문학적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학적 접근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언어교육접근법 (6)
주 제 : 
① 기존에 학습한 문학적 접근법의 현장에서의 실제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학적 접근법의 실제 활동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8 2019-07-07 오전 9:00:00 ~
2019-07-10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07-10 ~
2019-07-23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1)
주 제 : 
① 언어의 요소별 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요소를 3세 미만 영아와 3~5세 유아의 두 연령대로 나누어 듣기, 말하기 지도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듣기지도
② 말하기지도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2)
주 제 : 
① 언어의 요소별 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요소를 3세 미만 영아와 3~5세 유아의 두 연령대로 나누어 읽기,쓰기 지도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읽기지도
② 쓰기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3)
주 제 : 
①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0 2019-07-17 ~
2019-07-30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4)
주 제 : 
① 교사의 언어 및 질문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사의 언어형태
② 교사의 질문형태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5)
주 제 : 
①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모델로서의 교사
② 관찰자로서의 교사
③ 제공자로서의 교사
④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⑤ 균형자로서의 교사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6)
주 제 : 
① 언어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발달을 위한 교실의 물리적 환경
② 언어발달을 위한 인적 환경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1 2019-07-24 ~
2019-08-06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7)
주 제 : 
① 언어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영역 구성하는 방법의 실제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8)
주 제 : 
① 언어장애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통합교육 환경에서 언어장애 영유아 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장애의 개념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교육 (9)
주 제 : 
① 언어장애아의 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음장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음성장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말더듬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언어발달지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어린이 말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언어 장애의 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2 2019-07-31 ~
2019-08-13
1교시 : 언어교육의 평가 (1)
주 제 : 
① 언어교육의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전통적인 유아언어평가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언어평가의 준거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전통적인 유아 언어평가의 문제점
② 유아 언어평가의 준거 및 방법
대면수업 병행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언어교육의 평가 (2)
주 제 : 
① 유아 언어평가 준거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 언어평가 준거 및 방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1)
주 제 : 
①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기본지침
②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 수업 병행
13 2019-08-07 ~
2019-08-20
1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2)
주 제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
대면수업 병행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 수업 병행
2교시 :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역할 (3)
주 제 : 
①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실천방안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 수업 병행
3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1)
주 제 : 
① 영아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언어교육을 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서 해야 하는가의 교수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와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② 영아기 발달과 기질에 대한 이해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대면 수업 병행
14 2019-08-14 ~
2019-08-27
1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2)
주 제 : 
①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② 유아와의 상호작용
③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대면수업 병행/대면시험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실습: 책만들기 활동
▶대면수업 병행
2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3)
주 제 : 
①' 책 만들기는 왜 좋은가 ?'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책 만들기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실습: 책만들기 활동
▶대면수업 병행
3교시 :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 (4)
주 제 : 
① 영유아용 책만들기를 직접 만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책만들기 활동

▶학습도입
▶사전평가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실습: 책만드기 활동
▶대면수업 병행
▶대면시험 실시
15 2019-08-25 오전 9:00:00 ~
2019-08-28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