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안드로이드 강의 수강
삼육보건대학교 
 아이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평가중][대면]아동관찰및행동연구
김진희 교수님
과목명 : [평가중][대면]아동관찰및행동연구
수강신청 : 2019-05-22 ~ 2019-08-31
교육기간 : 2019-06-12 ~ 2019-09-25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대면수업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대면수업일 2019-09-08 (09:30~18:30)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평가중][대면]아동관찰및행동연구
년도/학기 2019년/2-10학기
학점/이수시간 3학점/60시간
학습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아동 관찰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4. 보육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
5.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아동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 및 개별 또는 집단 아동행동의 관찰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아동에 대한 관찰과 행동 연구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토론참여 : 2019-07-03 ~ 2019-07-16
- 과 제 물 : 2019-07-17 ~ 2019-08-20
- 중간고사 : 2019-08-04 오전 9:00:00 ~ 2019-08-07 오후 11:00:00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19-08-28 ~ 2019-09-01
- 쪽지시험 : 2019-08-28 ~ 2019-09-10
- 기말고사 : 2019-09-22 오전 9:00:00 ~ 2019-09-25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08-13 ~ 2019-08-14
- 쪽지시험 : 2019-09-17 ~ 2019-09-18
- 기말고사 : 2019-10-01 ~ 2019-10-02
- 과제평가 : 2019-10-01 ~ 2019-10-02
- 토론평가 : 2019-10-01 ~ 2019-10-02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19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20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교시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06-12 ~
2019-06-25
1 강의 제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요
강의 주제 : 
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③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④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아동관찰방법 실습
강의 주제 : 
① 관찰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관찰실습을 통해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관찰의 절차
②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③ 관찰실습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2019-06-19 ~
2019-07-02
1 강의 제목 : 영유아발달과 관찰Ⅰ
강의 주제 : 
① 0세 영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② 1세 영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③ 2세 영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0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② 1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③ 2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영유아발달과 관찰Ⅱ
강의 주제 : 
① 3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② 4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③ 5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관찰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3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② 4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③ 5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3 2019-06-26 ~
2019-07-09
1 강의 제목 : 서술식 관찰법Ⅰ
강의 주제 : 
① 표본기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일화기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표본기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② 일화기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③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서술식 관찰법Ⅱ
강의 주제 : 
①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표본기록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②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일화기록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③ 서술식 사건표집의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서술식 사건표집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②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③ 서술식 사건표집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4 2019-07-03 ~
2019-07-16
1 강의 제목 : 약호식 관찰법Ⅰ
강의 주제 : 
① 빈도 사건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간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목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평정척도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빈도 사건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② 시간표집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③ 행동목록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④ 평정척도법의 일반적 특성과 장점 및 단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토론 실시 : 보육현장에서 관찰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약호식 관찰법Ⅱ
강의 주제 : 
① 빈도 사건표집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빈도 사건표집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② 시간표집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시간표집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③ 행동목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행동목록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④ 평정척도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과 양식에 따라 평정척도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빈도 사건표집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② 시간표집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③ 행동목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④ 평정척도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5 2019-07-10 ~
2019-07-23
1 강의 제목 : 사례연구
강의 주제 : 
①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연구를 토대로 보육현장에서 사례연구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연구의 개념
② 사례연구의 절차
③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
④ 사례연구의 적용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조사연구
강의 주제 : 
① 조사연구의 개념 및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연구를 보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조사연구의 개념 및 절차
②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③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의 유의점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6 2019-07-17 ~
2019-07-30
1 강의 제목 : 영유아 발달검사Ⅰ
강의 주제 :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선정, 실시 및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선정, 실시 및 해석방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과제실시 :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 기록법의 특징을 정리하고 두 가지 방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아동 1명을 관찰하고 기록하시오. (아동은 초등학교 1학년까지 가능)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영유아 발달검사Ⅱ
강의 주제 :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와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발달검사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7 2019-07-24 ~
2019-08-06
1 강의 제목 : 문제행동의 이해
강의 주제 : 
① 문제행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제행동의 정의
②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전략
강의 주제 : 
① 문제해결 중재를 위한 정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강화와 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문제해결 중재를 위한 정보
② 강화와 벌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8 2019-08-04 오전 9:00:00 ~
2019-08-07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08-07 ~
2019-08-20
1 강의 제목 : 문제행동에 대한 최근 접근(긍정적 행동지원)
강의 주제 :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근거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강의 주제 : 
① 긍정적 행동지원을 시행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공동적인 방향과 목적 설정
② 문제행동 관련 자료 수집을 통한 기능진단
③ 문제행동의 기능진단에 의거한 가설 세우기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시행
⑤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10 2019-08-14 ~
2019-08-27
1 강의 제목 : 물리적 환경 관찰Ⅰ
강의 주제 : 
①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실내환경 관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② 실내환경 관찰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물리적 환경 관찰Ⅱ
강의 주제 : 
① 실외환경 관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설 및 설비 관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외환경 관찰
② 시설 및 설비 관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11 2019-08-21 ~
2019-09-03
1 강의 제목 : 영유아기 일과운영
강의 주제 : 
① 영아기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기 일과운영
② 유아기 일과운영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영유아 일과 운영 관찰
강의 주제 : 
①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을 적용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②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12 2019-08-28 ~
2019-09-10
1 강의 제목 : 부모면담의 목적 및 계획
강의 주제 : 
① 부모면담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모면담을 계획할 수 있다.
③ 부모면담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부모면담의 목적
② 부모면담의 계획
③ 부모면담 시 고려사항
대면수업 병행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부모면담 실행 및 평가
강의 주제 : 
① 부모면담을 실행할 수 있다.
② 부모면담 평가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부모면담 실행
② 부모면담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13 2019-09-04 ~
2019-09-17
1 강의 제목 : 포트폴리오 평가 이해
강의 주제 : 
①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②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③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대면수업 병행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제
강의 주제 : 
① 포트폴리오 평가를 계획하고 보육현장에서 실행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포트폴리오 평가 계획
② 포트폴리오 평가 실행
③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14 2019-09-11 ~
2019-09-24
1 강의 제목 :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강의 주제 : 
① 유아평가의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평가의 이해
②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③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실제
대면수업 병행/대면시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2 강의 제목 : [실습강의]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강의 주제 : 
① 영아발달의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발달의 이해
②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③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대면수업 병행
▶대면시험 실시
15 2019-09-22 오전 9:00:00 ~
2019-09-25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