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삼육보건대학교 
 안드로이드 강의 수강
삼육보건대학교 
 아이폰 강의 수강
자격증신청방법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이현주 교수님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수강신청 : 2019-08-09 ~ 2019-10-22
교육기간 : 2019-10-23 ~ 2020-02-05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5,000 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년도/학기 2019년/2-4학기
학점/이수시간 3학점/45시간
학습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의 기본 틀과 사회복지실천 모델을 수행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면접과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추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토론참여 : 2019-11-13 ~ 2019-11-26
- 과 제 물 : 2019-11-27 ~ 2019-12-31
- 중간고사 : 2019-12-15 오전 9:00:00 ~ 2019-12-18 오후 11:00:00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20-01-08 ~ 2020-01-12
- 쪽지시험 : 2020-01-08 ~ 2020-01-21
- 기말고사 : 2020-02-02 오전 9:00:00 ~ 2020-02-05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19-12-24 ~ 2019-12-25
- 쪽지시험 : 2020-01-28 ~ 2020-01-29
- 기말고사 : 2020-02-11 ~ 2020-02-12
- 과제평가 : 2020-02-11 ~ 2020-02-12
- 토론평가 : 2020-02-11 ~ 2020-02-12
주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사회복지실천론 (現 주교재)
- 저   자 : 윤선오,김우호,서보준
- 출판사 : 양서원
- 정   보 : 지식정보사회의 급속한 진행, 국제화의 확산, 사회양극화의 심화 등은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렇듯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복지환경은 사회복지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새로운 지적, 실천적 능력들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이란 올바른 사회복지전달체계를 통해 사회복지자원들을 최대한 동원하여 사회구성원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제반 노력들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론』은 변화하는 시대상황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전문가들의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새로운 시도와 산발적인 노력들을 종합적, 전문적, 함축적으로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면서 출간되었다. 총 1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제1장은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에 대한 이해를 다루었고, 제2장과 제3장은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본적이고 전문적 개념 및 이론들을 소개하였으며, 제4장, 제5장, 제6장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사회복지현장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제7장에서는 실천현장의 사례관리를, 제8장부터 제13장까지는 사회복지실천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집필자들은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대학, 연구소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연구결과와 경험들을 이 책을 통해 함축 ․ 수록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였다. 사회복지전공자뿐만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교시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학습자료
(과제개요 및
제출기한 포함)
0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1 2019-10-23 ~
2019-11-05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비판적 사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창조적 사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조적 사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②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배경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및 이념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도주의 및 박애주의
② 민주주의 및 사회주의
③ 사회진화론
④ 개인주의
⑤ 다양화
⑥ 미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2019-10-30 ~
2019-11-12
1 강의 제목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강의 주제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보관 운동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② 인보관 운동
③ 전문적 교육의 등장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이동
②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강의 주제 : 
① 집단사회사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 어떻게 재 이동하였으며 실천 모델이 개발된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집단사회사업의 발달
② 사회복지실천 초점의 재 이동 및 실천 모델의 개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2019-11-06 ~
2019-11-19
1 강의 제목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1)
강의 주제 : 
①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KAVA 및 외원단체들의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외원단체가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미친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
② KAVA 및 외원단체의 활동내용
③ 외원단체의 영향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2)
강의 주제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을 구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도적으로 발전해 온 과정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외원단체 활동의 계승
② 제도적 발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3)
강의 주제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②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4 2019-11-13 ~
2019-11-26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발생하는 가치갈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가치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토론실시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원칙과 윤리적 결정과정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원칙
②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결정과정
③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5 2019-11-20 ~
2019-12-03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강의 주제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③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현장
강의 주제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을 분류할 수 있다.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을 분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②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
③ 일차 현장과 이차 현장
④ 생활시설과 이용시설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사의 역할
강의 주제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중개인, 옹호자
② 권한부여자, 행동가, 중재자
③ 교육가, 조정가, 조사연구자, 촉진자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6 2019-11-27 ~
2019-12-10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1)
강의 주제 : 
① 지역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학교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지역사회복지
② 아동복지
③ 학교사회복지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과제실시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2)
강의 주제 : 
① 노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의료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신보건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노인복지
② 의료사회복지
③ 정신보건사회복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분야(3)
강의 주제 : 
① 장애인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여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족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장애인복지
② 여성복지
③ 가족복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7 2019-12-04 ~
2019-12-17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강의 주제 : 
①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모델을 포괄하는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
② 실천 틀이 갖추어야 할 속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체계의 개념 및 성격과 활동
강의 주제 : 
① 개인-환경 간 상호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일반체계의 기본적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투입, 전환과정, 산출, 피드백의 체계 내의 활동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의 기본 성격
② 체계와 관련된 개념
③ 체계 내의 활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강의 주제 : 
① 체계가 가지고 있는 행동의 규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내의 긴장상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체계이론이 가지는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체계 행동규칙
② 긴장
③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④ 체계이론의 의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8 2019-12-15 오전 9:00:00 ~
2019-12-18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9 2019-12-18 ~
2019-12-31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1)
강의 주제 : 
① 관계형성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관계형성의 개념
② 전문적 관계의 특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2)
강의 주제 : 
①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특징을 존중하는 개별화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하는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별화
② 의도적인 감정표현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3)
강의 주제 : 
① 클라이언트를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관계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심판적 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비밀보장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용
② 비심판적 태도
③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④ 비밀보장의 원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0 2019-12-25 ~
2020-01-07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개념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2)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형태
② 면접의 기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강의 주제 : 
① 면접의 기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면접의 기록
②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1 2020-01-01 ~
2020-01-14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접수 및 자료수집
강의 주제 : 
① 접수의 과정과 관계형성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수집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와 관계형성
② 자료수집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사정과 계획
강의 주제 : 
① 사정이라는 과정은 무엇이며 사정은 어떠한 과업들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계도와 생태도 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사정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계획 수립의 단계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계약 시 주의 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정의 목적과 과업
② 사정의 기술
③ 계획수립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3)-개입과 종결
강의 주제 : 
① 개입의 목표와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행해야 할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의 종류와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여러 가지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단계
② 평가와 종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2 2020-01-08 ~
2020-01-21
1 강의 제목 :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강의 주제 : 
①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사례관리가 도입된 배경과 실천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 관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② 사례관리의 개념
원격
▶쪽지시험 실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개념
강의 주제 : 
① 사례관리의 여섯 가지의 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에 있어 사례관리자가 하는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사례관리의 기능
② 사례관리자의 역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사례관리 과정
강의 주제 : 
①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접수의 과정과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자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는 과정과 각 사례를 조정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사례관리의 과정을 평가하는 점검과 재사정 과정, 평가의 과정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 및 사정
②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③ 개입과 조정
④ 점검과 재사정,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3 2020-01-15 ~
2020-01-28
1 강의 제목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강의 주제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주요 실천 개념
강의 주제 : 
① 클라이언트중심 접근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실천 개념인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치성과 자유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감정이입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② 일치성과 자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실천과정
강의 주제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과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상담 중기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특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을 활용하는 실천 현장의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계약 및 상담 초기
② 상담 중기
③ 상담 종결
④ 활용 및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4 2020-01-22 ~
2020-02-04
1 강의 제목 :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및 이론적 배경
강의 주제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 모델이 태동하게 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
② 이론적 배경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2 강의 제목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1)
강의 주제 : 
① 접수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과업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를 청취하는 방법과 어떻게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정적 인지와 사고체계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접수단계
② 문제청취
③ 문제 우선순위의 설정
④ 부정적 인지·사고체계 탐색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3 강의 제목 : 인지행동모델의 실천과정(2)
강의 주제 : 
① 자료수집단계에서 문제를 기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갖게 되는 정황을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정적인 인지와 사고체계를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과제를 내주는 방법과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개입 전 자료수집
② 부정적 인지·사고체계의 정황 분석
③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의 전환
④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및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수업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용어사전
15 2020-02-02 오전 9:00:00 ~
2020-02-05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기관정보공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