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모바일 강의수강
평생교육 바우처
자격증신청방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미용경영학
하준호 교수님
과목명 : 미용경영학
수강신청 : 2021-07-14 ~ 2021-12-31
교육기간 : 2021-08-04 ~ 2021-11-1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수강료 : 500,000 원
샘플강의 :
확인사항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최종학력 필수 동의 사항 ■

※ 본 학습과목은 원격수업기반 학점은행제 과목으로 최종학력이 고등학교(검정고시 포함) 졸업 이상인 학습자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학력은 학습자 본인께서 확인하셔야 하며, 최종학력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필수 동의 사항 ■

※ 2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전년도 10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8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당해년도 4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은 학습자 본인이 진행하셔야 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부정 이수 관련 필수 동의 사항 ■

※ 부정 이수(대리 출석, 대리 시험 등 각종 부정 행위) 적발 시 해당 학점, 학위, 자격증은 취소 처리됩니다.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미용경영학
년도/학기 2021년/2-10학기
학점/이수시간 3학점/45시간
학습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미용시장 현황, 미용업 경영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미용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분석을 통해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을 이해하고 영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자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전사적 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인사관리 이론, 특성을 이해하여 미용산업에서의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인사관리 계획을 세우고 설명할 수 있다.
6. 미용 경영자의 리더십과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서비스를 이해하고 미용산업과 연계된 고객만족경영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토론참여 : 2021-08-25 ~ 2021-09-07
- 과 제 물 : 2021-09-08 ~ 2021-10-12
- 중간고사 : 2021-09-26 오전 9:00:00 ~ 2021-09-29 오후 11:00:00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21-10-20 ~ 2021-10-24
- 쪽지시험 : 2021-10-20 오전 9:00:00 ~ 2021-11-02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21-11-14 오전 9:00:00 ~ 2021-11-1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21-10-05 오전 9:00:00 ~ 2021-10-06 오후 11:59:00
- 쪽지시험 : 2021-11-09 ~ 2021-11-10
- 기말고사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 과제평가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 토론평가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21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22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교시 수업(강의·실험·실습)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0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개발 교·강사 프로필 안내
▶개발 교·강사 소개
▶과목소개
1 2021-08-04 ~
2021-08-17
1 강의 제목 : 미용시장의 현황Ⅰ
강의 주제 : 
① 국내 미용산업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최근 미용산업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국내 미용산업
② 최근 미용산업(경제적, 사회적 변화)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미용시장의 현황Ⅱ
강의 주제 : 
① 미용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시장의 양극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스컨필의 경영법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시장의 현황
② 미용시장의 양극화
③ 스컨필의 경영법칙(8가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미용시장의 현황Ⅲ
강의 주제 : 
① 미용관광 산업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국내 미용산업의 해외 진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관광 산업의 의미
② 국내 미용산업의 해외 진출
③ 중국 미용시장 진출
④ 한국 뷰티 산업의 비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2021-08-11 ~
2021-08-24
1 강의 제목 : 미용경영학의 이해Ⅰ- 경영의 개념
강의 주제 : 
① 경영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경영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학자별 경영의 개념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경영의 정의
② 경영의 기능(비전기능, 전략기능, 관리기능, 운영기능)
③ 학자별 경영의 개념 정의(Koontz, Drucker)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미용경영학의 이해Ⅱ- 경영의 관리
강의 주제 : 
① 경영의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경영성과의 평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경영의 관리(계획기능, 조직기능, 지휘기능, 통제기능)
② 경영성과의 평가(수익성, 생산성, 효율성, 유효성, 균형, 복잡성, 상호의존성, 경쟁 속의 협력, 투명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미용경영학의 이해Ⅲ- 경영자의 유형
강의 주제 : 
① 경영자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계층별 경영자 분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경영자의 유형(경영자, 소유경영자, 전문경영자)
② 계층별 경영자 분류(일선경영자, 중간경영자, 최고경영자)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2021-08-18 ~
2021-08-31
1 강의 제목 : 경영학의 발전과정
강의 주제 : 
① 경영이론의 변천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전적 경영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경영이론의 변천사(초기경영이론,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현대 경영학)
② 고전적 경영학(과학적 관리이론, 관리적 원칙론, 관료적 조직이론, 고전적 경영이론의 평가)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행동학적 경영학
강의 주제 : 
① 인간관계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맥그리거(McGregor)의 X · Y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간관계론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
③ 맥그리거(McGregor)의 X · Y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계량적 경영학
강의 주제 : 
① 계량적 경영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적 경영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계량적 경영학(경영과학, 운영경영, 경영정보시스템)
② 현대적 경영학(시스템이론, 상황접근이론, 카오스이론, Z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4 2021-08-25 ~
2021-09-07
1 강의 제목 : 미용경영학의 개념
강의 주제 : 
① 미용경영학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경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경영학의 개념
② 미용경영의 필요성
③ 뷰티샵 경영관리의 변화(경영스타일, 직원, 경영자 및 관리자, 평가, 주체)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토론 실시 : 미용경영의 특징 중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각 요소들을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학습자 여러분은 8가지에 해당하는 각 전문직이 향후 10년 후에는 어떤 다양한 다른 기술로 발전할지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시오.
(예) 두피산업의 발전으로 가모관리사가........
2 강의 제목 : 미용산업의 특성Ⅰ
강의 주제 : 
① 미용산업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경영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산업의 인사관리의 조직설계, 직무설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산업의 특성
② 미용경영의 특징(기술적인 측면, 경영관리적인 측면)
③ 미용산업의 인사관리의 조직설계, 직무설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미용산업의 특성Ⅱ
강의 주제 : 
① 인사관리의 행렬조직과 팀조직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뷰티산업의 직무분석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직무명세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④ 직무평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⑤ 업무의 분담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사관리의 행렬조직과 팀조직
② 뷰티산업의 직무분석표
③ 직무명세서
④ 직무평가
⑤ 업무의 분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5 2021-09-01 ~
2021-09-14
1 강의 제목 : 미용경영 환경분석
강의 주제 : 
① 뷰티산업의 권한 대행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직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뷰티산업의 권한대행(권한배분 원칙, 집권화, 분권화, 조정, 통합, 고려요인)
② 조직의 변화(외부요인, 내부요인, 변화영역)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강의 주제 : 
①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외부환경요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내부환경요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경영 환경의 변화
② 외부환경요인(국가 및 정치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국제적 환경)
③ 내부환경요인(직원, 거래처, 고객, 경쟁업체, 정부기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미용경영 환경변화의 대응전략
강의 주제 : 
① 미용경영 환경 변화의 대응자세 및 대응전략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 미용산업의 전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경영 환경변화의 대응자세 및 대응전략
② 한국 미용산업의 전망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6 2021-09-08 ~
2021-09-21
1 강의 제목 : 마케팅의 관리
강의 주제 : 
① 마케팅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의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케팅의 구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마케팅 사고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의 정의
② 마케팅의 관리
③ 마케팅의 구분
④ 마케팅 사고의 발전단계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과제실시 : 미용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성과를 내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용경영 환경분석과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을 작성하세요.
2 강의 제목 : 마케팅의 사고
강의 주제 : 
① 마케팅 사고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 관리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케팅 부서 및 주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마케팅 관리 철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 사고의 발전단계
② 마케팅 관리과정
③ 마케팅 부서 및 주요 요인
④ 마케팅 관리 철학
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 주제 : 
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제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
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7 2021-09-15 ~
2021-09-28
1 강의 제목 : 마케팅 전략
강의 주제 : 
① 현대 마케팅의 관리이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 전략의 수립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케팅환경의 SWOT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현대 마케팅의 관리이념
② 마케팅 전략의 수립절차
③ 마케팅환경의 SWOT 분석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마케팅믹스 전략
강의 주제 : 
① 마케팅믹스 전략 4P, 4C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서비스 마케팅 7P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믹스 전략 4P(제품, 경로, 촉진, 가격)
② 마케팅믹스 전략 4C(고객가치, 대가, 편리성, 커뮤니케이션)
③ 서비스 마케팅 7P(프로세스, 물리적 환경, 사람, 제품, 경로, 촉진, 가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마케팅전략의 경쟁
강의 주제 : 
① 경쟁우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품, 상표 및 가격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경쟁우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비용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② 제품, 상표 및 가격 관리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8 2021-09-26 오전 9:00:00 ~
2021-09-29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1~7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9 2021-09-29 ~
2021-10-12
1 강의 제목 :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
강의 주제 : 
① 시장세분화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장세분화의 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시장세분화의 개념
② 시장세분화의 기준
③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전략적 마케팅 프로세스
강의 주제 : 
① 마케팅 프로세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장세분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표적시장 설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제품 포지셔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마케팅믹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 프로세스
② 시장세분화
③ 표적시장 설정
④ 제품 포지셔닝
⑤ 마케팅믹스(4P)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전략
강의 주제 : 
①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차별적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집중적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마케팅 전략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마케팅 전략
② 차별적 마케팅 전략
③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④ 집중적 마케팅 전략
⑤ 마케팅 전략의 적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0 2021-10-06 ~
2021-10-19
1 강의 제목 :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Ⅰ(감성 마케팅)
강의 주제 : 
① 감성 마케팅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전통적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감성 마케팅의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감성 마케팅의 개념
② 전통적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의 차이점
③ 감성 마케팅의 사례
④ 광고전단지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⑤ 직원의 시선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⑥ 매장의 조명과 소비자와의 관계
⑦ 매장과 배경음악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Ⅱ(인터넷 마케팅)
강의 주제 : 
①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쌍방향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관계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인터넷 마케팅 4C)
② 쌍방향 마케팅
③ 관계 마케팅(기업측면, 고객측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Ⅲ(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강의 주제 : 
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1:1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②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③ 1:1 마케팅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1 2021-10-13 ~
2021-10-26
1 강의 제목 : 구전마케팅
강의 주제 : 
① 구전마케팅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마케팅의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구전마케팅기법
② 미용마케팅의 중요성
③ 미용마케팅의 실제
④ 미용 고객 욕구의 파악
⑤ 고객의 요구 사항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미용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강의 주제 : 
① 미용산업에서의 전사적 자원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고객 데이터베이스관리의 이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고객관리를 위해 필요한 항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산업에서의 전사적 자원관리
② 고객 데이터베이스관리의 이유
③ 고객관리를 위해 필요한 항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인사관리
강의 주제 : 
① 인사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적자원 관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인사관리와 기업의 관계
② 인사관리의 개념
③ 인사관리의 중요성
④ 인적자원 관리의 특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2 2021-10-20 ~
2021-11-02
1 강의 제목 : 미용산업에서의 인사관리
강의 주제 : 
① 보상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지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산업에서의 인사관리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동기부여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보상관리
② 유지관리
③ 미용산업에서의 인사관리 현황
④ 동기부여론(욕구단계이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쪽지시험 실시
2 강의 제목 : 경영자의 리더십
강의 주제 : 
① 리더십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리더십의 중요성과 경영자의 권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리더의 조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리더십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리더십의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현대적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리더십의 개념
② 리더십의 중요성과 경영자의 권력
③ 리더의 조건
④ 리더십의 유형
⑤ 리더십의 특성이론
⑥ 현대적 리더십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미용경영의 리더십
강의 주제 : 
① 미용경영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신뢰경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미용경영자의 역할
② 미용경영자의 리더십
③ 신뢰경영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3 2021-10-27 ~
2021-11-09
1 강의 제목 : 서비스 경영Ⅰ
강의 주제 : 
① 서비스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서비스의 범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서비스의 이론
② 서비스의 범위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서비스 경영Ⅱ
강의 주제 : 
① 서비스의 형태에 따른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서비스 품질의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서비스의 형태에 따른 분류
② 서비스 품질의 이해
③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서비스 경영Ⅲ
강의 주제 : 
① 서비스와 서비스 산업의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서비스 가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서비스 소비의 3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미용 서비스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서비스와 서비스 산업의 분류
② 서비스 가치
③ 서비스 소비의 3단계
④ 미용 서비스의 특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4 2021-11-03 ~
2021-11-16
1 강의 제목 : 고객만족경영
강의 주제 : 
① 고객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고객만족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고객만족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고객만족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고객의 의미
② 고객만족의 개념
③ 고객만족의 중요성
④ 고객만족의 구성요소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고객만족경영의 성공요건
강의 주제 : 
① 종업원의 만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고객니즈 개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고객접점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고객의 욕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종업원의 만족
② 고객니즈 개발
③ 고객접점 서비스
④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⑤ 고객의 욕구
⑥ 고객만족과 구매행동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고객만족 카운슬링
강의 주제 : 
① 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카운슬링의 5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의 주요 법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고객 컴플레인 처리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상담의 이해
② 카운슬링의 5단계
③ 상담의 주요 법칙
④ 고객 컴플레인 처리기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5 2021-11-14 오전 9:00:00 ~
2021-11-1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9~14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