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logo
HOME LOGIN SITE MAP 즐겨찾기
기관소개 학점은행제 과목정보 수강신청 상담실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기관
모바일 강의수강
평생교육 바우처
자격증신청방법
학점은행제 필수이해 영상
1:1상담 신청
카카오톡으로 학습설계및 학습상담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불법학점은행제 이용관련 주의사항
삼육보건대학교사이버지식교육원_블로그
학점은행 뉴스레터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전자도서관
>> 교육과정 > > > 과정상세보기
*과목명 : 실기교육방법론
신정원 교수님
과목명 : 실기교육방법론
수강신청 : 2021-07-14 ~ 2021-12-31
교육기간 : 2021-08-04 ~ 2021-11-1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수강료 : 500,000 원
샘플강의 :
확인사항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최종학력 필수 동의 사항 ■

※ 본 학습과목은 원격수업기반 학점은행제 과목으로 최종학력이 고등학교(검정고시 포함) 졸업 이상인 학습자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학력은 학습자 본인께서 확인하셔야 하며, 최종학력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필수 동의 사항 ■

※ 2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전년도 10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8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당해년도 4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은 학습자 본인이 진행하셔야 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부정 이수 관련 필수 동의 사항 ■

※ 부정 이수(대리 출석, 대리 시험 등 각종 부정 행위) 적발 시 해당 학점, 학위, 자격증은 취소 처리됩니다.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실기교육방법론
년도/학기 2021년/2-10학기
학점/이수시간 3학점/45시간
학습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실기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기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기교육의 대상을 설정하고 대상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수업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수업설계에 필요한 수업매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토론참여 : 2021-08-25 ~ 2021-09-07
- 과 제 물 : 2021-09-08 ~ 2021-10-12
- 중간고사 : 2021-09-26 오전 9:00:00 ~ 2021-09-29 오후 11:00:00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21-10-20 ~ 2021-10-24
- 쪽지시험 : 2021-10-20 오전 9:00:00 ~ 2021-11-02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21-11-14 오전 9:00:00 ~ 2021-11-17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21-10-05 오전 9:00:00 ~ 2021-10-06 오후 11:59:00
- 쪽지시험 : 2021-11-09 ~ 2021-11-10
- 기말고사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 과제평가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 토론평가 : 2021-11-23 오전 9:00:00 ~ 2021-11-24 오후 11:59:00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21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22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교시 수업(강의·실험·실습)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0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개발 교·강사 프로필 안내
▶개발 교·강사 소개
▶과목소개
1 2021-08-04 ~
2021-08-17
1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Ⅰ- 실기교육의 정의
강의 주제 : 
① 실기교육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기교육의 사전적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실기교육과 관련된 용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기교육의 정의
② 실기교육의 사전적 의미
③ 실기교육과 관련된 용어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Ⅱ- 실기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강의 주제 : 
① 실기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기교육의 필요성
② 실기교육의 특수성
③ 실기교사의 역할과 자질과 능력
④ 실기교육의 중요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Ⅲ- 진로교육
강의 주제 : 
① 진로교육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진로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진로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진로교육 개념
② 진로교육 필요성
③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④ 학급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⑤ 진로정보실의 운영을 통한 진로지도
⑥ 행사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2021-08-11 ~
2021-08-24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Ⅰ
강의 주제 : 
① 학습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의 정의(유전적 생득적 범주, 경험적 환경적 범주)
② 전통적 학습이론
③ 현대적 학습이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Ⅱ
강의 주제 : 
① 학습동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과 전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동기의 기능
② 학습동기 유발방법
③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④ 전이의 이론
⑤ 전이의 조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Ⅲ
강의 주제 : 
① 학습과 기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과 연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과 기억
② 망각곡선
③ 기억의 조건
④ 학습과 연습
⑤ 연습의 종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2021-08-18 ~
2021-08-31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Ⅰ
강의 주제 : 
① 수업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과 교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교육과정과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⑦ 수업계획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의 개념
② 수업과 교수
③ 수업의 정의
④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⑤ 수업과 학습의 관계
⑥ 교육과정과 수업과 학습의 관계
⑦ 수업계획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Ⅱ
강의 주제 : 
①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글레이져의 수업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가네와 브릭스의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이론
② 글레이져의 수업 모형
③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모형
④ 가네와 브릭스의 수업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Ⅲ
강의 주제 :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루너의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② 브루너의 수업이론
③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4 2021-08-25 ~
2021-09-07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Ⅰ
강의 주제 : 
① 학교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자 특성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환경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교요인
②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③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④ 교사의 기대효과
⑤ 학교문화 및 학교풍토
⑥ 학습자 특성 요인
⑦ 교육환경 요인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토론 실시 :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토론해보시오.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Ⅱ
강의 주제 : 
① 교육환경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환경의 문제점
②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③ 사회에서의 교사 역할
④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Ⅲ
강의 주제 : 
① 좋은 수업과 좋지 않은 수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활지도와 학업성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활지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생활지도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생활지도의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좋은 수업과 좋지 않은 수업
② 생활지도와 학업성취
③ 생활지도의 필요성
④ 생활지도의 원리
⑤ 생활지도의 영역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5 2021-09-01 ~
2021-09-14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목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목표분류(인지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목표분류(정의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목표의 정의
② 교육목표분류(인지적 영역)
③ 교육목표분류(정의적 영역)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Ⅱ
강의 주제 : 
① 교육목표분류(심리운동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목표분류(심리운동적 영역)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Ⅲ
강의 주제 : 
① 수업목표 기술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목표의 기술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목표 기술의 원리
② 수업목표의 기술 방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6 2021-09-08 ~
2021-09-21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과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의 정의
②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
③ 교과내용 선정의 원리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과제실시 : 학습자의 전공분야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시오.(교육목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평가)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Ⅱ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선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
② 수업내용 선정 방법 : 교과서법
③ 수업내용 선정 방법 : 활동분석법
④ 수업내용 선정 방법 : 사회기능법
⑤ 수업내용 선정 방법 : 청소년 욕구법
⑥ 수업내용 선정 방법 : 문제영역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Ⅲ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 조직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조직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내용 조직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수업내용 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 조직의 의미
② 수업내용 조직원리
③ 수업내용 조직의 방법
④ 수업내용 조직의 구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7 2021-09-15 ~
2021-09-28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Ⅰ
강의 주제 : 
① 수업평가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평가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평가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수업평가의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수업평가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수업평가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평가의 의미
② 수업평가의 정의
③ 수업평가의 목적
④ 수업평가의 절차
⑤ 수업평가의 기능
⑥ 수업평가의 유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Ⅱ
강의 주제 : 
① 수업평가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출제형식에 의한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② 출제형식에 의한 분류(주관식 평가, 객관식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Ⅲ
강의 주제 : 
① 평가도구의 제작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사의 언행 평가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평가도구의 제작기준(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② 강의 평가
③ 교사의 언행 평가기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8 2021-09-26 오전 9:00:00 ~
2021-09-29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1~7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9 2021-09-29 ~
2021-10-12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방법Ⅰ
강의 주제 : 
① 수업주체에 의한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른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목적에 따른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주체에 의한 유형
②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른 분류
③ 수업목적에 따른 유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방법Ⅱ
강의 주제 : 
①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법의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토의법의 조건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② 강의법의 유의사항
③ 토의법의 조건과 종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진행 방법Ⅰ
강의 주제 : 
① 발견학습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발견학습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문제해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견학습의 과정
② 발견학습의 특징
③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
④ 문제해결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0 2021-10-06 ~
2021-10-19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Ⅱ
강의 주제 : 
① 실험과 실습지도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습장 운영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실험과 실습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험과 실습지도의 의의
② 실습장 운영관리
③ 실험과 실습지도의 방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Ⅲ
강의 주제 : 
① 탐구활동의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자기주도적 학습의 설계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구안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탐구활동의 단계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와 구성요소
③ 자기주도적 학습의 설계원리
④ 구안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Ⅳ
강의 주제 : 
①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 학습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프로그램 학습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버즈(Buzz)학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
② 프로그램 학습 과정
③ 프로그램 학습의 장점과 단점
④ 버즈(Buzz)학습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1 2021-10-13 ~
2021-10-26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Ⅴ
강의 주제 : 
① 브레인스토밍 시행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레인스토밍 적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팀 티칭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역할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브레인스토밍 시행방법
② 브레인스토밍 적용
③ 팀 티칭의 특징
④ 역할활동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Ⅵ
강의 주제 : 
① 협동학습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협동학습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협동학습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협동학습의 훈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협동학습의 의의
② 협동학습의 접근방법
③ 협동학습의 모형
④ 협동학습의 훈련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Ⅶ
강의 주제 : 
①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의 컴퓨터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징
②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과 단점
③ 유아의 컴퓨터 활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2 2021-10-20 ~
2021-11-02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Ⅰ
강의 주제 : 
① 질문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질문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질문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학생 반응에 대한 교사의 유의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질문의 의의
② 질문의 유형
③ 질문의 기술
④ 학생 반응에 대한 교사의 유의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쪽지시험 실시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Ⅱ
강의 주제 : 
① 설명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설명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설명의 화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판서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판서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판서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설명의 의미
② 설명의 기술
③ 설명의 화법
④ 판서의 기술
⑤ 판서의 방법
⑥ 판서의 유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Ⅲ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설계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의의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필요성
③ 수업설계의 모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3 2021-10-27 ~
2021-11-09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Ⅳ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작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작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Ⅴ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양식을 작성할 수 있다.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양식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Ⅵ
강의 주제 : 
① 직업기능 지식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사의 수업 운영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직업기능 지식지도
② 교사의 수업 운영의 기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4 2021-11-03 ~
2021-11-16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매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매체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호반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올센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데일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킨더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⑦ 수업매체의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매체의 의의
② 수업매체의 특징
③ 호반의 이론
④ 올센의 이론
⑤ 데일의 이론
⑥ 킨더의 이론
⑦ 수업매체의 분류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Ⅱ
강의 주제 : 
① 수업매체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매체의 유형
② 시각 매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Ⅲ
강의 주제 : 
① 청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청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적 자원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자극 반응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상황정보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각 매체
② 시청각 매체
③ 인적 자원 매체
④ 자극 반응 매체
⑤ 상황정보 매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5 2021-11-14 오전 9:00:00 ~
2021-11-17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9~14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교육원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