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평가인증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관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TOP

수강신청

교육상담센터

상담 및 문의 대표번호

  • 신규등록 & 학습설계

    1661-3682

  • 학사운영 & 학습관련

    1661-3642

>> 교육과정 > > 전체과정 > 과정상세보기
▶ 전체과정
*과목명 : 실기교육방법론
신정원 교수님
과 목 명 : 실기교육방법론
수강신청 : 2022-09-05 ~ 2022-11-08
교육기간 : 2022-11-09 ~ 2023-02-22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수 강 료 : 500,000 원
샘플강의 :
확인사항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최종학력 필수 동의 사항 ■

※ 본 학습과목은 원격수업기반 학점은행제 과목으로 최종학력이 고등학교(검정고시 포함) 졸업 이상인 학습자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학력은 학습자 본인께서 확인하셔야 하며, 최종학력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필수 동의 사항 ■

※ 2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전년도 10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8월 학위 취득 예정자는 당해년도 4월까지 학습자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은 학습자 본인이 진행하셔야 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학습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부정 이수 관련 필수 동의 사항 ■

※ 부정 이수(대리 출석, 대리 시험 등 각종 부정 행위) 적발 시 해당 학점, 학위, 자격증은 취소 처리됩니다.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과목명 실기교육방법론
년도/학기 2022년/2-6학기
학점/이수시간 3학점/45시간
학습목표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1. 실기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기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기교육의 대상을 설정하고 대상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수업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교수 목표에 적합한 실기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수업설계에 필요한 수업매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0% 10% 5% 100%
평가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토론참여 : 2022-11-30 ~ 2022-12-13
- 과 제 물 : 2022-12-14 ~ 2023-01-17
- 중간고사 : 2023-01-01 오전 9:00:00 ~ 2023-01-04 오후 11:00:00
- 과제물 확인 및 추가 제출 기간 : 2023-01-25 ~ 2023-01-29
- 쪽지시험 : 2023-01-25 오전 9:00:00 ~ 2023-02-07 오후 11:00:00
- 기말고사 : 2023-02-19 오전 9:00:00 ~ 2023-02-22 오후 11: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중간고사 : 2023-01-10 오전 9:00:00 ~ 2023-01-11 오후 11:59:00
- 쪽지시험 : 2023-02-14 ~ 2023-02-15
- 기말고사 : 2023-02-28 오전 9:00:00 ~ 2023-03-01 오후 11:59:00
- 과제평가 : 2023-02-28 오전 9:00:00 ~ 2023-03-01 오후 11:59:00
- 토론평가 : 2023-02-28 오전 9:00:00 ~ 2023-03-01 오후 11:59:00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실기교육방법론(부교재1)
- 저   자 : 임채식 외 3인
- 출판사 : 양성원
- 정   보 : 이 책에서는 실기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교사들에게 보다 능력을 갖춘 실기교사가 될 수 있도록 교재내용을 구성 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제1장에서는 학습의 개념, 제2장에서는 교수-학습지도의 발달, 제3장에서는 교수-학습지도의 계획, 제4장에서는 실기지도 방법론, 제5장에서는 실기지도의 교수매체, 제6장에서는 현장실습교육, 제7장에서는 학습부진아 지도, 제8장에서는 실기교사론으로 하였다.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실기교사를 위한 실기교육방법론(부교재2)
- 저   자 : 이재직
- 출판사 : 태영문화사
- 정   보 : 이 책은 실기 교사를 위한 실기교육방법론에 대해 다룬 개론서입니다. 실기교육방법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실기교육의 이론과 실제(부교재3)
- 저   자 : 이상현 외 4인
- 출판사 : 양서원
- 정   보 : 『실기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실기교사자격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이 교직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보다 잘 인식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방법과 적용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부교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교재명 : 실기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부교재4)
- 저   자 : 김준권 외 1인
- 출판사 : 교육과학사
- 정   보 : 실기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 책. 수업 전문가가 되기를 준비하는 예비 교사와 수업에 대한 전문적 자질을 갖추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기존의 교육관련 저서들을 인용하고 참고하여, 실기교육의 기초에서부터 실기교육공학까지 실기교육방법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 있다.
성적분포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상대평가 ■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30%
70점 미만 : 10%

■ 출석성적 부여 기준 ■
1. 출석률 : (출석 횟수 / 전체교시) × 100 // 출석점수 : 출석률 × 15점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경우 시험응시를 한 경우 해당 주차의 전체교시를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출석점수를 부여하지 않으며, 미이수(F) 처리 한다.
학위대상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2023년 전기(2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 2023년 후기(8월) 학위신청 예정자는 수강신청 가능. 본 학습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강의목차 ※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주차 월/일 교시 수업(강의·실험·실습)내용 수업방법
(원격/출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0 0 강의 제목 : 오리엔테이션
강의 주제 : 
①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진행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과목 소개
② 강의 진행방식 설명
원격 ▶개발 교·강사 프로필 안내
▶개발 교·강사 소개
▶과목소개
1 2022-11-09 ~
2022-11-22
1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Ⅰ- 실기교육의 정의
강의 주제 : 
① 실기교육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기교육의 사전적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실기교육과 관련된 용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기교육의 정의
② 실기교육의 사전적 의미
③ 실기교육과 관련된 용어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Ⅱ- 실기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강의 주제 : 
① 실기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기교육의 필요성
② 실기교육의 특수성
③ 실기교사의 역할과 자질과 능력
④ 실기교육의 중요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실기교육의 기초Ⅲ- 진로교육
강의 주제 : 
① 진로교육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진로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진로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진로교육 개념
② 진로교육 필요성
③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④ 학급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⑤ 진로정보실의 운영을 통한 진로지도
⑥ 행사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2022-11-16 ~
2022-11-29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Ⅰ
강의 주제 : 
① 학습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의 정의(유전적 생득적 범주, 경험적 환경적 범주)
② 전통적 학습이론
③ 현대적 학습이론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Ⅱ
강의 주제 : 
① 학습동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과 전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동기의 기능
② 학습동기 유발방법
③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④ 전이의 이론
⑤ 전이의 조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습요인Ⅲ
강의 주제 : 
① 학습과 기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과 연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습과 기억
② 망각곡선
③ 기억의 조건
④ 학습과 연습
⑤ 연습의 종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2022-11-23 ~
2022-12-06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Ⅰ
강의 주제 : 
① 수업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과 교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교육과정과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⑦ 수업계획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의 개념
② 수업과 교수
③ 수업의 정의
④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⑤ 수업과 학습의 관계
⑥ 교육과정과 수업과 학습의 관계
⑦ 수업계획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Ⅱ
강의 주제 : 
①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글레이져의 수업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가네와 브릭스의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이론
② 글레이져의 수업 모형
③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모형
④ 가네와 브릭스의 수업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수업요인Ⅲ
강의 주제 :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루너의 수업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② 브루너의 수업이론
③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4 2022-11-30 ~
2022-12-13
1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Ⅰ
강의 주제 : 
① 학교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자 특성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환경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학교요인
②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③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④ 교사의 기대효과
⑤ 학교문화 및 학교풍토
⑥ 학습자 특성 요인
⑦ 교육환경 요인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토론 실시
2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Ⅱ
강의 주제 : 
① 교육환경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환경의 문제점
②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③ 사회에서의 교사 역할
④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학습이론 - 학업성취Ⅲ
강의 주제 : 
① 좋은 수업과 좋지 않은 수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활지도와 학업성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활지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생활지도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생활지도의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좋은 수업과 좋지 않은 수업
② 생활지도와 학업성취
③ 생활지도의 필요성
④ 생활지도의 원리
⑤ 생활지도의 영역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5 2022-12-07 ~
2022-12-20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목표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목표분류(인지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목표분류(정의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목표의 정의
② 교육목표분류(인지적 영역)
③ 교육목표분류(정의적 영역)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Ⅱ
강의 주제 : 
① 교육목표분류(심리운동적 영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목표분류(심리운동적 영역)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목표Ⅲ
강의 주제 : 
① 수업목표 기술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목표의 기술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목표 기술의 원리
② 수업목표의 기술 방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6 2022-12-14 ~
2022-12-27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과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의 정의
②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
③ 교과내용 선정의 원리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과제실시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Ⅱ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선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 선정의 원리
② 수업내용 선정 방법 : 교과서법
③ 수업내용 선정 방법 : 활동분석법
④ 수업내용 선정 방법 : 사회기능법
⑤ 수업내용 선정 방법 : 청소년 욕구법
⑥ 수업내용 선정 방법 : 문제영역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내용Ⅲ
강의 주제 : 
① 수업내용 조직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내용 조직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내용 조직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수업내용 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내용 조직의 의미
② 수업내용 조직원리
③ 수업내용 조직의 방법
④ 수업내용 조직의 구조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7 2022-12-21 ~
2023-01-03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Ⅰ
강의 주제 : 
① 수업평가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평가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평가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수업평가의 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수업평가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수업평가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평가의 의미
② 수업평가의 정의
③ 수업평가의 목적
④ 수업평가의 절차
⑤ 수업평가의 기능
⑥ 수업평가의 유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Ⅱ
강의 주제 : 
① 수업평가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출제형식에 의한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② 출제형식에 의한 분류(주관식 평가, 객관식 평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의 평가Ⅲ
강의 주제 : 
① 평가도구의 제작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사의 언행 평가기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평가도구의 제작기준(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② 강의 평가
③ 교사의 언행 평가기준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8 2023-01-01 오전 9:00:00 ~
2023-01-04 오후 11:00:00
중 간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1~7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9 2023-01-04 ~
2023-01-17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방법Ⅰ
강의 주제 : 
① 수업주체에 의한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른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목적에 따른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주체에 의한 유형
② 수업집단의 규모에 따른 분류
③ 수업목적에 따른 유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방법Ⅱ
강의 주제 : 
①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강의법의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토의법의 조건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② 강의법의 유의사항
③ 토의법의 조건과 종류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 진행 방법Ⅰ
강의 주제 : 
① 발견학습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발견학습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문제해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발견학습의 과정
② 발견학습의 특징
③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
④ 문제해결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0 2023-01-11 ~
2023-01-24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Ⅱ
강의 주제 : 
① 실험과 실습지도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습장 운영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실험과 실습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실험과 실습지도의 의의
② 실습장 운영관리
③ 실험과 실습지도의 방법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Ⅲ
강의 주제 : 
① 탐구활동의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자기주도적 학습의 설계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구안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탐구활동의 단계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와 구성요소
③ 자기주도적 학습의 설계원리
④ 구안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Ⅳ
강의 주제 : 
①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 학습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프로그램 학습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버즈(Buzz)학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
② 프로그램 학습 과정
③ 프로그램 학습의 장점과 단점
④ 버즈(Buzz)학습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1 2023-01-18 ~
2023-01-31
1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Ⅴ
강의 주제 : 
① 브레인스토밍 시행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레인스토밍 적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팀 티칭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역할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브레인스토밍 시행방법
② 브레인스토밍 적용
③ 팀 티칭의 특징
④ 역할활동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Ⅵ
강의 주제 : 
① 협동학습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협동학습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협동학습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협동학습의 훈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협동학습의 의의
② 협동학습의 접근방법
③ 협동학습의 모형
④ 협동학습의 훈련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교수방법 - 수업진행 방법Ⅶ
강의 주제 : 
①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의 컴퓨터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징
②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과 단점
③ 유아의 컴퓨터 활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2 2023-01-25 ~
2023-02-07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Ⅰ
강의 주제 : 
① 질문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질문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질문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학생 반응에 대한 교사의 유의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질문의 의의
② 질문의 유형
③ 질문의 기술
④ 학생 반응에 대한 교사의 유의점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쪽지시험 실시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Ⅱ
강의 주제 : 
① 설명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설명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설명의 화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판서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판서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판서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설명의 의미
② 설명의 기술
③ 설명의 화법
④ 판서의 기술
⑤ 판서의 방법
⑥ 판서의 유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Ⅲ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업설계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의의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필요성
③ 수업설계의 모형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3 2023-02-01 ~
2023-02-14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Ⅳ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작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작성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Ⅴ
강의 주제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양식을 작성할 수 있다.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실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양식
② 교육계획안(학습지도안)의 실제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기술Ⅵ
강의 주제 : 
① 직업기능 지식지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사의 수업 운영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직업기능 지식지도
② 교사의 수업 운영의 기술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4 2023-02-08 ~
2023-02-21
1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Ⅰ
강의 주제 : 
① 수업매체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수업매체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호반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올센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데일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 킨더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⑦ 수업매체의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매체의 의의
② 수업매체의 특징
③ 호반의 이론
④ 올센의 이론
⑤ 데일의 이론
⑥ 킨더의 이론
⑦ 수업매체의 분류
원격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2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Ⅱ
강의 주제 : 
① 수업매체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수업매체의 유형
② 시각 매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3 강의 제목 : 수업설계 - 수업매체Ⅲ
강의 주제 : 
① 청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청각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적 자원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자극 반응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상황정보 매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① 청각 매체
② 시청각 매체
③ 인적 자원 매체
④ 자극 반응 매체
⑤ 상황정보 매체

▶학습도입
▶사전평가
▶성찰활동
▶형성평가
▶요약정리
▶학습자료: 교안 다운로드, 강의음성파일제공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판서, 화면 속 화면
15 2023-02-19 오전 9:00:00 ~
2023-02-22 오후 11:00:00
기 말 고 사 원격 ▶원격시험
▶시험범위 : 9~14주차
▶문항수 : 총 25문항(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시험시간 : 60분(장애인 90분)
▶성적공개 : 문항 유출 방지를 위해 이의신청 기간에 1회 공개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 여부 확인
  •     - -    개인정보 동의 안내문
  • 희망분야        

상담
신청

접기